[르네상스]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
- 최초 등록일
- 2006.06.01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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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 젤로의 비교를 중심으로 해서 르네상스 예술가에 대해서 정의 하였습니다.
목차
I. 머리말
II.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
III. 미켈란 젤로 부오나로티 (Michelangelo Buonarroti)
IV. 두거장의 비교
V. 맺음말
본문내용
I. 머리말
르네상스 시기의 이탈리아는 도시문화의 번성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였다. 이탈리아는 유럽이 십자군 전쟁때 군수 물자의 수송을 맡게 되면서 날로 발전 해나갔으며 이탈리아 각 도시들이 세력권을 형성하여 도시마다의 독특한 자치제체를 가졌는데 도시간의 동맹을 맺어 외세의 침입에 대비하였다. 각 도시들은 분열된 체로 경쟁하는 양상을 띄었다. 경제적인 부를 가진 몇몇의 금융가들이 중심이 되어 도시들이 운영되고 있었다. 각 도시들의 풍요로움과는 달리 이 시기에 역병이 나돌았으며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갔다. 이 시기에는 신학, 철학, 천문학, 경제, 정치 등이 발달하였다. 역병으로 인한 인간의 죽음과 여러 학문들의 발달로 인해 사람들은 더 이상 신 뿐만이 아니라 인간 또한 중요한 존재라는 인식을 갖게 되었으며 인간중심적인 사고가 태통하게 되고 이것이 르네상스 시대에 기본 정신이 되었다. 르네상스 정신을 표명한 최초의 화가는 지오도(Gioto)였다. 그는 파올로, 우첼로, 마사치오 등의 사실적 자연주의자들과 함께 인간적 정서의 존중을 심화시켰으며 이들로 인해서 르네상스 시대의 거장들이 생겨나게된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3대 거장으로 불리는 예술가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 젤로, 라파엘로가 있다. 이들은 르네상스 시대의 이상적인 사람인 만능인이였다. 한가지에만 능통한 것이 아니라 여러분야를 잘하는 팔방미인이 되는 것 그것이 르네상스 시대에서 지향하는 인간상이였다. 이 르네상스기의 작가들의 회화는 서양 회화가 나아갈 길을 제시해주었으며 서양 미술 전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한다. 중세의 종교적 주제에서 벗어나서 초상화, 나체화, 풍경화, 등 매우 다양한 표현을 하였다. 르네상스 시대에 많은 만능인 들중에서 이 에세이에서 다루고자 하는 인물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 젤로이다. 이둘을 다루는 것은 미켈란젤로와 레오나르도에 의해서 르네상스의 예술이 발달하게 되었으며 라파엘로를 비롯한 많은 르네상스 예술가들이 생겨나게 하였으므로 의미 있는 것이라고 생각되어지기 때문이다. 이 둘에 대해서 아는 것 만으로 르네상스라는 시대에 대해서 다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나 르네상스 인에 대해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든다. 우선 레오나르도와 미켈란 젤로의 생애에서부터 그들의 유명한 작품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두명의 거장에 다른 점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과학과 미켈란 젤로의 영혼 1,2 미술문화 김광우 저
클릭 서양미술사 캐롤 예경 스트릭랜드 저
서양근세사 현공사 Petter Gay, R.K Webb 공저
르네상스 시대의 명화를 통해 본 의식에 관한 연구-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 젤로, 라파엘로 작품을 중심으로 김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