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학]서울의 “차이나 타운” ,카세타니 토모오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6.06.03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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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의 “차이나 타운” ,카세타니 토모오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한 글입니다
중국학을 배우시는 분들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화교쪽에 관심있고 차이나타운을 알아보고자 하는 분들은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1.머리말
2.접근방법
(1)에스니시티 개념의 필요성
(2)재한화교에 대한 선행연구
(3)에스닉 관계이론과 가설설정
3.재한화교의 현상에 대한 개관
(1)인구• 거주지
(2)직업
(3)교육
4.고찰-배제와 도화 속의 재한화교
5.맺음말
본문내용
1.머리말
중국에 대한 관심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중국을 둘러싼 문제는 어느 것을 들어 봐도 세계적 변수라고 말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변수들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화교의 역할이 주목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상술이 뛰어나고, 단결력이 강하고, 나름의 문화를 고수하고 있다는 등의 스테레오타이프적 화교상을 가지고 있다. 그 중 화교의 단결력과 문화의 고수를 설명할 때 자주 예시되는 것이 이른바 “차이나 타운”이다
세계적 거대도시인 서울에는 “차이나 타운”이 없다. 대한민국에는 어디를 찾아 봐도 “차이나 타운”이 존재하지 않는데, 한국에서의 에스닉 마이노리티인 재한화교의 생활세계에 접근함으로써 그들의 한국사회에서의 동화, 배제, 분열 등에 대해 고찰하려고 한다.
2.접근방법
(1)에스니시티 개념의 필요성
“화교”, “차이나 타운”이란 범주화가 사고정지를 유발시킨 결과, “환상의 차이나 타운”은 그 실태에 대해 검증을 받지 않은 채 계속 “존재”한다. 이러한 “환상의 차이나 타운”식 함정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해서는 “화교”란 범주화를 피하고 재한화교를 독특한 에스니시티를 지닌 집단, 즉 에스닉으로 보는 시각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
에스니시티 개념은 학자에 따라 그 정의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한정된 공간에서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한다. 에스니시티의 가변성이나 자기 결정성 등을 볼 때, 고정적 성격이 강한 민족개념과 구분하는 것이 타당하다.
(2)재한화교에 대한 선행연구
박은경「한국화교의 가족성」:재한화교의 형성과정과 현상, 사회조직, 한국으로부터 대만으로의 이주 등 재한화교에 대한 종합적 연구로서 그 의의가 크나, 재한화교의 형성과정에서 인용되는 자료에 대한 검증이 부족하여 도표등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