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예]도자기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6.06.06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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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자기의 정의, 역사, 종류, 재료, 성형, 유약등 도자기의 모든것에 대한 총채적인 자료입니다.
목차
Ⅰ.도자기란?
Ⅱ.우리나라 도자기의 역사
1.삼국시대의 도자기
2.백제의 도기
3.통일신라의 도자기
4.고려의 도자기
Ⅲ. 도자기의 종류
1.청자
2.백자
3.분청사기
Ⅳ.도자기의 재료에 따른 분류
1.토기
2.도기
3.석기
4.자기
Ⅴ.도자기의 성형 종류에 따른 분류
1.흙 가래 성형(Coiling)
2.물레 성형(전기물레, 발물레)
3.핀칭 성형(Pinching)
4.점토판 성형
5.틀 성형
6.주입성형
Ⅵ. 도자기의 제조과정
1.일정기간 그늘에 말리기
2.성형(成型)
3.문양넣기
4.불때기
5.유약바르기
6.재벌구이
Ⅶ. 유약에 대해서
1.유약이란?
2.유약의 역사
3.유약 사용의 목적
4.유약의 3대 요소
Ⅷ.도자기 공업의 제조공정
1.소지토의 조제
2.성형 ① 물레성형 ② 주입성형 ③ 압출성형 ④ 압착성형
3.건조
4.시유(施釉)
5.채식
6.소성
본문내용
Ⅰ.도자기란?
일반적으로 도기·자기라고도 한다. 도자기에 사용되는 원료는 점토·장석·규석·도석 등의 무기물질이 있으며, 이것을 단독 또는 혼합하여 성형한 다음 열을 가하여 경화(硬化)시킨 제품을 말한다. 도자기에는 자기·석기·도기·토기 등이 있다.
Ⅱ.우리나라 도자기의 역사
1.삼국시대의 도자기
삼국시대의 도자기삼국시대는 고구려, 백제, 신라가 한반도와 만주에 걸쳐서 고대국가를 형성했던 시기로 이시대의 문화는 철기문화를 배경으로 그 기초가 마련되었다.
신라토기는 신라 영역내에서 출토되는 회청색의 경질토기와 적갈색의 연질토기를 가리킨다. 토기의 형태로는 목이 길거나 짧은 항아리와 굽다리접시가 기목항아리는 가야토기가 곡선미를 띠고 있는 것과는 달리 목과 어깨의 이음새가 각을 이루는 것이 특징이고, 굽다리접시는 대체로 굽이 날씬하다. 그리고 가야토기와 구별되는 보다 중요한 특징중의 하나가 목항아리나 굽다리접시의 굽에 나 있는 구멍으로 가야토기는 아래위 일렬로 배치되는 경향이 많은데 비해, 신라토기는 네모난 구멍을 서로 엇갈리게 뚫은 것이 많다. 또한 가야토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토우장식토기와 상형토기가 신라토기에도 많으나 목항아리나 굽다리접시의 뚜껑에 동물이나 인물을 조그맣게 만들어 붙이는 것이 신라토기만의 특징이다.
가야토기 562년 대가야의 멸망이후 가야지역은 신라의 지방으로 편입되어 급격히 신라문화를 수용하게 된다. 신라의 지방제도인 군(郡),성(城),촌(村)으로 편제되고 신라양식의 토기와 굴식돌방무덤이 유행한다. 가야가 신라에 통합되어 갈 무렵 가야의 각 지역마다 특색있는 토기들은 신라양식으로 완전히 통일되면서 같은 토기문화로 바뀌어 간다.통일기양식토기란 6-7세기경 신라가 자신의 영역으로 넓힌 한강이남과 강원도지역 및 가야의 전 지역에 걸쳐 출토되는 같은 모양과 세트의 토기를 말한다. 이 토기들은 굽다리가 짧고 무늬도 단순하며 규격화된 같은 모양을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껴묻히는 양상도 비슷하여 낮은굽다리접시와 목꺾인항아리를 주된 조합으로 하여 출토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