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과음악]인상주의 음악
- 최초 등록일
- 2006.06.06
- 최종 저작일
- 2006.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상주의 음악과 미술 그리고 무용까지.......
목차
Ⅰ.인상주의
Ⅱ.인상주의 음악
Ⅱ-1 인상파 음악의 특징
Ⅱ-2대표적 작곡가와 작품
Ⅲ.드뷔시
Ⅳ.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
Ⅳ-1목신의 오후
Ⅳ-2목신의 오후 그후....
Ⅴ.니진스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인상주의 음악
이 양식의 성립에는 19∼20세기 초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모네 등의 인상주의회화와 함께 말라르메를 비롯한 상징주의의 시도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작품으로는 말라르메의 시 《목신의 오후》에 의해서 드뷔시가 작곡한 관현악곡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1892∼1894)으로써 이 양식이 확립되었다. 거기서는 19세기를 지배하였던 독일적인 음악기법이 의식적으로 파기되고 있다.
프랑스의 드뷔시가 창안한 인상주의 음악은 낭만주의에서 현대에 이르는 가장 중요한 전환점을 이룬 악파이다. 이 인상파 음악은 프랑스의 인상파의 회화와 상징문학에서 영향을 받아 일어났다.
화음은 전통적인 기능화성(機能和聲)의 속박에서 벗어났고, 동기적 전개에 의하고 있던 소나타형식의 원리가 자유롭고 유연한 구성법과 대체되었다. 선율도 견고한 형태를 버리고 리듬도 유연성을 찾았으며 음색이 중요한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인상주의는 강력한 악파로서는 존재하지 못했으나 이러한 참신한 점에서 역사적으로도 매우 큰 의의를 지녔다
따라서 음악의 다이내믹한 감동보다는 음빛깔, 뉘앙스의 미묘한 변화를 표현한다. 기법상으로는 화음진행이 색채적이고, 연속적인 불협화음과 선법, 5음음계등 예외적인 음계 등을 사용하였다
Ⅱ-1 인상파 음악의 특징
① 모네, 드가, 르느와르 등의 인상주의 미술의 영향을 받음
② 사물에서 느낀 순간적인 생각을 강하게 표현
③ 화음 밖의 음과 불협화음을 자주 사용
④ 과감한 화성과 음계의 변화를 시도(5음 음계, 온음 음계)
⑤공상적이고 환상적인 인상을 중시하는 음악이다
Ⅱ-2대표적 작곡가와 작품
① 드뷔시(C.A.Debussy, 1862~1918)
프랑스 태생, 인상파 음악을 열음
주요작품: 피아노곡<달빛><바다>, 관현악곡<목신의 오후>
② 라벨(M.J.Ravel, 1875~1937)
프랑스 태생
주요작품: 피아노 독주곡<물의유희>, 관현악곡<볼레로>, 피아노 협주곡, 가곡
③팔랴(M, Falla)
《스페인 정원에서의 밤들》
④레스피기(O. Respighi)의
《로마의 소나무》
등을 사용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