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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마케팅]컬덕시대의 문화마케팅..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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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06.07
최종 저작일
20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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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전쟁 이후 국민들은 가난과 기아에 허덕였으나 경제가 발전하는 등 소비자들의 소득과 교육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잉여시간의 활용뿐만 아니라 소비에 있어서도 성숙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더 이상 물질적인 풍요가 아닌 자아실현과 같은 정신적인 풍요를 추구하는 소비 패턴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국민들의 경제적 향상으로 인하여 일부 상류층들만이 향유하던 문화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사회현상은 사회 전반적인 영역으로 확대되어 문화가 21세기의 핵심코드로 자리매김하는데 있어 큰 기여를 하게 된 것이다.
‘문화마케팅’이란 단어는‘문화’와 마케팅’의 합성어이다. 먼저 문화에 대해 살펴보면 문화의 사전적 의미는 ‘특정한 사회나 집단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행동양식이나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의미로는 그 범위가 너무 포괄적이기 때문에 정의조차 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선 사전적의미를 곱씹어 보면 특정한 사회나 집단이라는 것은 국가 혹은 문화권으로 풀이 될 수 있고, 구성원이라 함은 국민 혹은 문화권 내의 사람들, 그리고 공유하고 있는 행동양식이나 사고방식은 사회적으로 공표된 법의 성질이 아닌 모두가 소유하는 행동사고 방식의 약속인 코드를 의미한다. 다음 페이지의 그림은 위의 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음으로 마케팅에 대해 살펴보면 마케팅이란 경영 전략의 하나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장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계획하고 실행해 가는 일련의 경영과정이다.
마케팅이란 것은 기업에만 국한 되는 것은 아니다. 국내와 국외로 분류를 한다면 국내적으로는 기업의 경영전략의 일환으로써 국외적으로는 국가경영차원의 국가브랜드를 향상시켜 국제적 국가 이미지 개선 효과와 그 효과를 통한 기업들의 해외 활동에도 기여를 하는 국가-기업 둘 다 Win-Win 전략으로 나타낼 수 있다.
문화마케팅은 문화는 소비자들의 코드와 콘텐츠이고 마케팅은 그런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업과 소비자의 의미작용에 따라 발생되는 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 즉, 소비자와 기업의 의미작용을 이용한 일종의 마케팅인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문화마케팅이 나타나게 된 데에는 다음과 같다. 영화를 비롯한 대중문화는 이미 산업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문화의 일부분인 고급문화로 표현되는 예술은 아직 산업화에 본격적으로 진입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허나 확실한 것은 우리가 원하건 원치 않던 문화는 산업화 과정을 거치고 있고, 이는 피할 수 없는 대세라는 것이다. 특히 고급문화는 산업화에 따른 대중문화의 눈부신 발달로 인해 그 생존조차 위협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우리의 문화 정체성을 세우기도 전에, 모든 산업계에 불고 있는 세계화로 인하여 외국문물이 국내로 들어오게 된다면 국민들의 문화 정체성에 혼란을 가져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니 이에 중요성이 있다.
우리나라의 문화예술은 대중성과 예술성 중 예술성에 치중되어 있고, 또한 비영리 목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공익적인 성격이 짙다고 판단되어 정부의 재원으로 재단을 건립해 주는 등의 지원을 했으나, 문화예술 단체들에 의한 재단의 운영이 적자를 면치 못하자 지원을 점점 줄여가게 되자 문화예술 단체들은 기업의 스폰서십에 의지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리하여 문화예술 분야에 기업이 발을 들여놓게 되었다.
기존, 기업의 문화예술 분야로의 지원은 기업주의 자선 차원의 지원이거나 혹은 세제혜택의 재단설립 지원이었으나 근래의 추세는 문화예술 스폰서십을 통한 사회공헌이 인정되어 이미지 개선에 효과를 거두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사회공헌도 하고, 긍정적인 이미지 개선효과를 가져옴에 따라 홍보측면의 비용도 절감되는 등 일거삼득(一擧三得)의 기대효과를 가져오고 있는 것이다.
문화 이미지로 포장된 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고(高)호감도 현상은 매출의 증대를 가져옴에 따라 앞으로 기업들은 문화를 매개로 하는 마케팅(소비자의 마음을 읽는)이 늘어날 전망이다.

목차

1. 문화마케팅의 개념과 중요성
-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문화시장
- 문화마케팅의 큰 흐름
2. 전시마케팅
- 21세기 박물관의 역할과 의미
- 외부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도전
- 관람객의 소비심리학
- 박물관 마케팅
- 마케팅 믹스
3. 공연 마케팅
- 국내 공연예술 시장의 현황
- 공연예술 산업과 마케팅
- 공연 예술의 재원 조성
- 마케팅 믹스
4. 기업의 문화마케팅
- 기업 문화마케팅의 개념
- 국내 기업의 문화마케팅 현황
- 문화마케팅의 전략과 유형
- 문화마케팅 기대효과
- 기업 문화 마케팅의 실천 방법
5. 문화예술 교육과 마케팅
- 마케팅으로서의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의 단계별 기획과정

본문내용

이 책은 대주제와 중주제 그리고 소주제, 내용에 이르기까지 상호연관성이 떨어지고 그 논리성 또한 결여되어 있다. 컬덕 시대의 문화마케팅을 주제로 한다면 우선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과 개념과 중요성 여부, 사례가 내용으로 다뤄져야 하는데 마치 짜깁기를 한 듯 연관성과 논리성이 떨어진다. 내용 또한 기업의 문화마케팅에만 치중되어 있는 듯하다. 문화마케팅을 이해하는데 있어 설득력이 떨어진다.

한국전쟁 이후 국민들은 가난과 기아에 허덕였으나 경제가 발전하는 등 소비자들의 소득과 교육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잉여시간의 활용뿐만 아니라 소비에 있어서도 성숙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더 이상 물질적인 풍요가 아닌 자아실현과 같은 정신적인 풍요를 추구하는 소비 패턴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국민들의 경제적 향상으로 인하여 일부 상류층들만이 향유하던 문화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사회현상은 사회 전반적인 영역으로 확대되어 문화가 21세기의 핵심코드로 자리매김하는데 있어 큰 기여를 하게 된 것이다.
‘문화마케팅’이란 단어는‘문화’와 마케팅’의 합성어이다. 먼저 문화에 대해 살펴보면 문화의 사전적 의미는 ‘특정한 사회나 집단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행동양식이나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의미로는 그 범위가 너무 포괄적이기 때문에 정의조차 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선 사전적의미를 곱씹어 보면 특정한 사회나 집단이라는 것은 국가 혹은 문화권으로 풀이 될 수 있고, 구성원이라 함은 국민 혹은 문화권 내의 사람들, 그리고 공유하고 있는 행동양식이나 사고방식은 사회적으로 공표된 법의 성질이 아닌 모두가 소유하는 행동사고 방식의 약속인 코드를 의미한다. 다음 페이지의 그림은 위의 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음으로 마케팅에 대해 살펴보면 마케팅이란 경영 전략의 하나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장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계획하고 실행해 가는 일련의 경영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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