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우리나라와 서양의 교육사
- 최초 등록일
- 2006.06.07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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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와 서양의 교육사에 대해 상세히 정리한 자료로서 교육학 시험을 준비하면서 철저히 정리한 자료입니다.(시험결과 좋은 성적도 얻었고요^^)
목차
* 한국교육사 *
1 고구려과 백제의 교육
2 고구려과 백제의 교육
3 통일신라의 국학과 독서삼품과
4 신라의 교육사상
5 고려시대 교육의 특성
6 고려의 국자감
7 고려의 학당과 향교
8 고려의 과거제도와 교육
9 고려의 사학 - 12도와 서당
10 유교사상의 전개
12 공자의 교육사상
13 맹자의 교육사상
14 성리학과 주자의 교육사상
15 성리학의 학습관과 교사관
16 양명학
17 성리학의 전래와 그 영향
18 조선 성리학의 교육연구
19 주리론과 주기론
20 권근의 교육사상
21 이황의 교육사상
22 이이의 교육사상
23 조선교육의 특징
24 조선의 교육적 인간상 - 선비
25 조선의 관학(1) - 성균관
26 조선의 관학(2) - 4학
27 조선의 관학(3) - 향교
28 조선의 잡학교육
29 조선의 과거제도
30 조선의 서당
31 조선의 서원
32 실학(實學)의 의의
33 실학자들의 교육사상
34 혜강 최한기(1803~1877)의 교육사상
35 실학의 교육개혁론
36 개화사상의 교육관
37 개화기 정부의 교육정책(1876~1894)
38 개화기의 신식관립학교
39 개신교와 근대학교
40 갑오개혁과 근대적 교육제도의 도입
41 개화기의 전통교육
42 교육입국조서
43 근대학교의 개황
44 갑오개혁기 정부의 교육정책
45 갑오교육개혁에 대한 평가
46 개화기(1894~1910)의 민족교육운동
48 개화기의 민족사학
49 교육구국운동
50 근대의 교육사상가
51 일제하 교육의 전개
52 일제의 우민화 교육정책
53 일제하 민족교육운동
54 미군정하 교육
55 미군정하 교육운동
*서양의 교육사
1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
2 스파르타의 교육
3 아테네의 교육
4 소피스트의 교육사상
5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
6 플라톤의 교육사상
7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8 고대 로마의 특성과 로마교육의 시대구분
9 고대 로마의 교육
10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
1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
12 중세의 교회학교
13 수도원 학교
14 스콜라 철학과 그 영향
15 중세의 기사도 교육
16 중세의 시민학교
17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
18 르네상스와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
19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20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21 종교개혁과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비교
22 신교의 종교관과 교육관
23 신교와 구교의 교육활동
24 루터의 교육사상
25 실학주의의 의의
26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
27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28 로크의 교육사상
29 계몽사상과 18세기 교육
30 루소의 교육사상
31 범애주의 교육사상
32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의 특성
33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34 프뢰벨의 교육사상
35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36 국가주의와 피히테의 교육사상
37 산업혁명과 교육
38 근대공교육제도의 수립
39 19세기 신교육운동
40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41 니일(A.S. Neill,1883-1973)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1. 고구려의 교육 개관
1)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고 불교의 공인과 태학이라는 학교를 세워 유교경전을 가르친 고대국가였다.
2) 불교가 군왕은 물론 민중의 교화에까지 영향을 미친 데 반해 유교는 초기 군왕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귀족관리들에게만 국한된 학문이었다.
3) 충효를 바탕으로 하는 유교의 논리는 중앙집권적 귀족국가의 확립에 중요한 논리로 작용했다. 그래서 충효사상을 관리들에게 확산시키고 그를 바탕으로 국가를 경영하고자 했다.
2. 태학
1) 태학은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에 세워진 국립 고등교육기관이다.
2) 교육내용에 관한 기록이 없어 구체적인 대학의 이념과 학제, 그리고 교육내용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
3) 그러나 학교의 설립은 귀족자제들에 대한 한문, 한자 그리고 충효사상의 교습을 전제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당시 중국 국학의 교육내용인 오경(시전, 서전, 주역, 예기, 춘추)과 삼사(사기, 한서, 후한서)가 중요한 학습의 내용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4 신라의 교육사상
1. 원효의 교육사상
1) “자학자습(自學自習)에 의한 내적 자각의 이론”: 일체가 마음의 작용에서 비롯된다(유심연기(唯心緣起)의 사상)고 본 원효는 스스로의 탐구와 노력으로 가치로운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자학자습(自學自習)에 의한 내적 자각의 이론”으로 연결된다.
2) 실천궁행(實踐躬行)의 사상 : 마음의 작용을 강조한 원효는 옳다고 믿는 것은 어떤 비난과 고난을 겪더라도 실천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취했다.
3) 화쟁(和諍)사상 : 불교 경전의 모든 부분을 통합하면 하나가 되듯이 지공무사(至公無私)함을 전개하면 모두가 하나가 될 수 있다는 평화사상을 전개했다.
2 설총의 교육사상
1) 군왕교육의 방향제시: 설총은 신문왕에게 올린 “화왕계(花王戒)”에서 교묘한 비유법으로 군왕을 교육시키고자 했다.
2) 새로운 교수법의 창안: 삼국사기에 나타나듯 ‘우리 국어로 구경(구경)을 읽어 후생을 가르치는’등의 새로운 교수법으로 일반인이 쉽게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게 했다.
3 원광
1) 이상적 인간상: 원광은 힘과 슬기가 조화된 인간, 즉 문무겸비의 화랑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봄.
2) 세속 5계: 원광은 불교의 5계를 토대로 세속 5계를 만들어 충․효․신․용․인을 생활윤리의 지표로 제시했다.
3)화랑도 지도: 신체를 단련하고 정신수양을 하는 방법으로 화랑도를 지도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