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게임이론
- 최초 등록일
- 2006.06.07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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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이론에 관한 것으로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여 작성하였고, 게임이론의 일반적인 설명, 역사, 종류를 담고 있으며, 돼지의 딜레마, 죄수의 딜레마, 경매게임 등과 같은 이야기도 첨가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게임이론의 정의
Ⅱ. 게임이론의 역사
Ⅲ. 게임이론의 종류와 대표적 사례
1. 완전정보하 게임
2. 불완전정보하의 게임
3. 기타게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게임이론의 정의
게임이론이란 작게는 어린이들이 가위-바위-보 게임을 할 때 상대방이 무엇을 낼까 고려해서 결정해야 하고, 크게는 어느 기업주가 상품의 가격을 결정할 때, 다른 동종 기업이나 유사업종의 가격을 고려해야 하는 것처럼 일생을 살다 보면 자신의 행동뿐만 아니라 타인의 행동까지 고려해서 결정을 내려야 상황이 생기는 경우 어떻게 합리적으로 전략적인 행동을 취해야 하는 것인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여기서 전략적이라 함은 서로 행동이 상호 영향을 주는 데서 기인한 것으로 상대방의 행동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게임이론에서는 선수가 많은 경우보다는 적은 경우가 행동이 상호간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명확하기 때문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게임이론의 구성요소들을 살펴보면 경기자와 의사결정의 순서, 정보묘사, 행동과 전략, 결과와 보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경기자는 의사결정의 주체로, 예를 들어 시장에서는 경쟁기업들을 임금협상 과정에서는 노동조합과 사용자 단체를 의미하게 된다. 보통 경기자의 이름은 자연수를 붙이는 것이 일반적이며, 경기자에게 중요한 패러다임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합리적이라는 것은 선수(player)가 도덕적 견지가 아니라 목적이 어떠하든 간에 그 목적에 합치하는 대로 체계적으로 그 목적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가위-바위-보 게임에서 서로 이기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므로 상대방이 보를 내면 나는 가위를 내고, 상대방은 주먹을 낼 것이고, 그것을 아는 나는 보를 낼 것이라는 사고를 통해서 마지막 결정을 내리는 선수를 합리적인 선수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의사결정의 순서로 나누어 보면 크게 순차게임과 동시게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순차게임은 장기와 바둑과 같이 의사결정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동시게임은 입찰경쟁과 같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순차와 동시의 의미는 시간적으로 동시 혹은 순차적으로 선택했다고 보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의 상태에 대한 개념이라는 것이다. 즉 순차게임은 상대방의 정보를 알고 자신의 정보를 선택한다는 것이고, 동시게임은 상대방 정보 없이 전략을 선택한다는 뜻이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개정판 게임이론(전략과 정보의 경제학)/김영세/박영사/2000
게임이론의 이해/박주현/해남/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