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와 문화]고조선과 고구려, 그리고 민족
- 최초 등록일
- 2006.06.07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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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조선과 고구려, 그리고 민족
목차
1. 필자는 민족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2, 국민․인종은 각각 민족 개념과 어떻게 다른 개념인가?
3. 부족사회와 군장사회의 정의는? 군장사회와 도시국가는 어떻게 다른가?
4. “기마민족에 의한 신라 정복설”과 “기마민족 백제의 마한 정복설”은 무엇인가?
5. “백정은 한반도에 들어온 유목민의 후예이다.”라는 주장은 무엇인가?
6. 브리튼 섬의 민족 통합 역사로부터 한국 국사학계가 배워야 할 점은?
7. “단군조선을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라고 보지 않는다.”라는 주장의 근거는?
8. 국사교과서에서 기자조선이 다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9. 위씨조선을 건국한 위만은 중국인인가 아니면 한국인인가?
10.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에 나타난 ‘고조선의 세력범위’의 문제점은?
11. 한반도 북부와 만주 지방에 한사군이 언제 설치되었고 언제 제거되었는가?
12. 한제국은 왜 한강 이남에 군현을 설치하지 못하였는가?
13. 고구려족과 고구려인(고구려 사람)은 어떻게 다른 것인가?
14. 동이는 고대의 한민족을 의미하는가?
15. 한반도의 언어적 동화과정에서 말하는 부여어군과 한어군은?
16. 통일신라가 건국 이데올로기 ‘삼한일통의식’은 무엇인가?
17. 통일신라가 ‘삼국일통의식’을 건국 이데올로기로 삼지 않은 이유는?
18. “고구려는 우리 한민족이 세운 국가이다.”라는 주장의 문제점은?
19. 왕건이 북방의 여진족을 회유하기 위해 앞세운 이데올로기는 무엇인가?
20. 만리장성은 정치적은 경계인가? 아니면 문화적인 경계인가?
21. “고구려가 중국의 일개 변방의 지방 정권이었다.”는 주장의 문제점은?
22. 일부 재야 사학자들의 민족주의 사관이 갖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23. 동아시아의 국수주의 역사관이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24. “국사 연구를 국책 사업으로 대폭 지원하자.”라는 주장의 문제점은?
본문내용
1. 필자는 민족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필자는 민족을 영어의 ethnicity 혹은 ethnic group에 상응하는 개념으로 ①특정한 문화(언어, 종교, 관습 등)를 공유하는 인간집단인데, ②흔히 이들은 특정한 지역에서 더불어 살아가면서 ③집단 구성원 사이에 동질적인 소속감, 즉 민족의식(ethnic consciousness)를 갖고 있다. 민족은 생물학적 개념이 아니라 문화적인 개념으로 파악해야 하지만 두 인간집단의 언어나 종교 모두가 동일하다고 할지라도 두 인간집단을 무조건 단일 민족에 속한다고 간주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민족의식은 민족 구분의 주관적 지표이고, 민족의 존재는 역사과정에서 불변적인 것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단일 민족이라고 해서 과거에 한반도에 살았던 우리 조상들도 처음부터 단일 민족이었다고 이해해서는 안 되며, 한반도에 있었던 다수의 민족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나의 민족으로 발전하였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단일 민족은 역사 과정에서 형성된 것이지 태초부터 주어진 것이 아니다.
2, 국민․인종은 각각 민족 개념과 어떻게 다른 개념인가?
국민은 ‘국가(state)를 구성하고 있는 주민’의 개념으로 영어의 ‘nation’과 동일한 개념으로 규정한다. 우리는 국민과 민족을 혼동하고 있는데 국민은 정치․경제 공동체라는 점에서 문화 공동체인 민족과 상이한 개념이다. 하나의 국민이 단일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보다는 다수의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훨씬 많으며. 일반적으로 다민족 국가에서는 다수의 언어가 사용된다.
인종은 인간의 체질적 상이성에 기초한 분류 개념으로서 영어의 `race`에 해당하는 개념이다. 흔히 지구상의 인종을 황인종, 흑인종, 백인종의 세 인종, 또는 오스트랄로이드, 아메리카 인디언을 포함한 다섯 인종으로 구분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단일 민족에 속할 뿐만 아니라 동일한 인종에 속하지만 사회과학의 용어로서 인종과 민족을 엄격하게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인종은 혈연적․체질적 특징을 지표로 인간집단을 구분하는 것이고, 민족은 언어․종교․관습 등의 객관적 지표와 더불어 민족의식이라는 주관적 지표로 인간집단을 구분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고조선과 고구려" -이전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