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최인훈의 소설 `광장`에 대한 발제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작가소개
(1) 작가 최인훈의 삶과 문학에 대한 이야기
2. 작품소개
(1) 작품배경
(2) 작품 줄거리
(3) 등장인물
3. 작품논의
(1) 광장의 서술 특성
1) 현실과 의식의 거리 조정과 심리서술
2) 현재와 과거의 교차와 연결 방식
(2) 광장과 밀실의 상징적 의미
4. 문학사적 의의
5. 한 계 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논문을 준비해야 하는 학부생, 교수, 그리고 늘 그럴듯한 사냥감을 찾아야 하는 문학평론가...이들이 바라는 먹잇감으로써 최인훈의 소설《광장》만큼 그들의 욕구를 동하게 하는 문학작품은 얼마 없을 것이다. 작품이 쓰여진 1960년에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수백편의 논문들과 그 주제에 대한 논의가 제기 되어왔고, 앞으로도 진행될 것이다. 분단소설과 관념소설에 대한 논의, 주인공의 성격에 대한 논의, 작가의 문학관, 주제에 있어서 이데올로기와 사랑, 등. 광장은 이러한 많은 빈틈(?)을 보이며 달려들게끔 유혹한다.
우리 역시 이러한《광장》의 유혹을 망설이지 않고 받아들였고, 다음과 같은 발제문이 완성되었다. 앞서 언급했던바와 같이 소설《광장》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들과 많은 사항들이 논안거리가 되고 있다. 그 중 여기서는 광장과 밀실의 상징적 의미와 이명준이라는 인물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작 가 소 개
(1) 작가 최인훈의 삶과 문학에 대한 이야기
...
3. 작 품 논 의
(1)《광장》의 서술 특성
1) 현실과 의식의 거리 조정과 심리 서술
《광장》의 서술 구조는 이중 구조의 특징을 보인다. 작가는 ‘현실 드러내기’(상황의 설정)와 인물의 ‘의식 드러내기’(심리 서술)라는 두 서술 세계를 서술자와 인물사이의 거리 조정을 통해 형상화하고 있다. 삼인칭 전지적 서술자는 인물의 밖에서 현실을 드러내는 서술자로 기능을 하는 한편, 이명준의 의식 속으로 들어가서 서술자의 입장에 서기도 한다. 이러한 현실적 상황과 인물의 행동, 사건 등은 서술자의 목소리가 외부로 향해 있고, 의식 표현 부분에는 서술자의 목소리가 인물의 내부로 향해 있다. 그러나 이때 서술자는 현실의 객관적 묘사에 집중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등장 인물의 의식 표현에 더 집중한다. 즉, 서술자와 인물의 거리가 가까운 것이 특징인데 이러한 경우는 인물에 초점화가 되기 때문에 인물의 의식이나 심리를 드러내는 데 효과적이다.
이렇게 《광장》의 서술자는 한편으로는 이명준이 처한 상황과 행동을 객관적으로 요약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의식과 심리를 이명준의 시점에서 그대로 전달해주고 있다. 이 두 차원은 서로 거리의 긴장감을 주며 독자에게 전달된다.
이 때 서술자는 현실 또는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다가, 인물의 의식 안으로 들어가 인물의 시점에 의지하여 심리나 의식을 서술하는 양상을 보인다. 즉, 삼인칭 서술의 심리 서술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는바, 이러한 서술은 서술자와 인물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자꾸 서술된 독백으로 전이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말이 끝나기 전에 탁, 침이 날아 왔다.
그는 한 손으로 낯을 문지르면서 방긋 웃었다.
“아첸 스빠시보, 댕큐 베리 마치란 러시아 말일세.”
순간 그의 주먹이 태식의 얼굴을 갈겼다. 수갑이 채인 손으로 얼굴을 가리며 쓰러지는 태식을, 발길로 걷어찼다. 태식의 얼굴은 금시 피투성이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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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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