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주자학과 양명학의 비교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06.08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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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자학과 양명학은 양자 모두 외적인 사회의 도덕적 이상 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내적인 거룩한 마음자세를 가짐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두 학문은 어떻게 이러한 목표를 실현할 것인가 하는 방법 문제에서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주자학은 선진 유가의 형이상학적 문제, 도덕적인 가치를 초월한 이론적 탐구에만 중요성을 둔 점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도덕적 실천을 강조하면서 함께 이론적 탐구를 통한 지식의 확충을 주장한 사상이다. 이와 기의 개념을 바탕으로 태극설, 이기설, 심성론, 성경론등의 형이상학적, 내성적, 실천철학적인 여러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창조하였다.
한편 양명학이란 왕양명이 제창한 학설. 당시 주자학은 관학으로서 감히 비평할 수 없는 권위를 가졌으나 점차 형식화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런 경향에 불만을 품은 양명은 `유학`의 실천성을 회복할 것을 기도하여 `심즉리론`, `치양지론`, `지행합일론`등의 독창적인 학설을 제창하였는데, 이를 `양명학` 또는 `심학`이라고도 한다.
그럼 이제부터 이러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주자학과 양명학을 자세히 비교하여 보기로 한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주자학
1) 주희
2) 주자학의 사상적 배경
3) 주자학의 정치사상
2. 양명학
1) 왕양명
2) 양명학의 사상적 배경
3) 양명학의 정치사상
Ⅲ결론
본문내용
1)주희
중국 남송 때의 철학자. 자는 원회(元晦) ․ 중회(仲晦), 호는 회암(晦庵) ․ 운곡노인(雲谷老人). 푸젠성〔福建省〕 출신으로 존칭하여 주자(朱子)라고 한다. 주자학을 집대성하여 중국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19세에 문관시험에 합격하였고, 22세에 퉁안현〔同安縣〕의 주부가 되었다. 33세에
참고 자료
○ 사다마겐지, 1996, 『朱子學과 陽明學』 [ 도서출판 까치 ]
○ 양국영, 1994, 『陽明學通論』[ 박영사 ]
○ 우야철인, 1991, 『중국의 사상』 [ 대원사 ]
인터넷사이트
○ 두산세계대백과사전 Encyber
○ 목포대학교 도서관 브리태니커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