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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仙道史]近代 民族宗敎의 등장과 仙道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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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6.08
최종 저작일
2005.10
11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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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족종교와 근대의 仙道에 관심있으면 추천합니다. 문헌을 많이 찾아놨기 때문에 가격을 3천원으로 하였습니다.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近代 韓國仙道의 등장
1. 金廉白의 神敎
2. 白峯敎團과 羅喆
3. 檀君系列의 仙道단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선도(韓國仙道)는 유ㆍ불ㆍ도(儒ㆍ佛ㆍ道)가 들어오기 이전에 있었던 한민족 고유의 정치, 경제, 사회 등을 두루 포괄하고 있었던 종교이자 문화였다. 이에 대해 신라시대의 최치원은 "난랑비서(鸞郞碑序)"에서 ‘풍류(風流)라는 현묘한 도(道)’가 있었다고 말하였다. 풍류도의 기원을 자세히 기록한 "선사(仙史)"가 선(仙)의 역사책이었음이 분명하다는 점에서 윤내현은 풍류도(風流道)의 원명이 선도(仙道) 라고 논증하였다. 신채호는 "동국고대선교고(東國古代仙敎考)"에서 고유의 선도(仙道)가 이미 도교 수입 이전부터 형성되었다고 하였으며, 이능화는 "조선도교사(朝鮮道敎史)"에서 일찍이 우리 선도사상과 문화가 중국으로 전파되었다가 신라 말기의 최치원 등을 통해 다시 들여왔던 사실을 밝혀내기도 하였다.
고조선 이후에 등장한 고대 한민족의 국가들은 중국의 외래삼교가 유입됨에 따라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게 된다. 한국선도(韓國仙道)는 외래삼교(儒ㆍ佛ㆍ道)와 치열한 대립 및 융화과정을 겪게 되는데, "화랑세기(花郞世紀)"중에는 ‘선불융화(仙佛融和)’라는 표현이 등장할 정도이다. 이러한 한국선도는 고려시대 이래 점차 약화되어갔고 조선시대에 들어서는 유교가 지배종교이자 이데올로기가 되자, 선도의 위상은 현저히 약화되었다.
오랜 침체기를 거쳐 한국선도(韓國仙道)는 근대에 이르러 본격적인 부흥을 맞이하게 되는데, 이때의 선도는 단군계열의 민족종교 방식을 취하였다. 그 중에서도 김염백의 신교(神敎)는 단군제사법의 보급을 통하여 관서와 관북지역에서 선도를 알려나갔다. 또 백봉교단(白峯敎團)과 나철의 대종교(大倧敎)는 보다 체계적인 교리와 제천의례를 통하여 짧은 시간에 수십만명의 교세를 확보해나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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