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와 사회발전에 관련하여서 맑스와 베버의 이론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사회발전에 관한 맑스주의자들과 베버주의자들의 이론을 잘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1) 경제에서의 사례
2) 정치에서의 사례
3) 문제제기
4) 개념정리 ; 문화와 사회발전? 문화와 사회
5) 연구과제
2-1. 본론 : 베버와 베버의 후예들
1) 베버의 이론 소개 ;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2) 문화개념
3) 문화연구의 목적
2-2. 본론 : 맑스
1) 맑스 이론 소개 ; 인간관과 세계관
2) 문화개념
3) 문화연구의 목적
2-3. 본론 : 맑스주의자들
1) 맑스 이론 소개 ; 인간관과 세계관
2) 문화개념
3) 문화연구의 목적
4) 비판들
2-4. 본론 ; 문화와 이데올로기의 관계
1) 문화 ⊂ 이데올로기, 문화 ⊃ 이데올로기
2) 스튜어트 홀의 입장
3.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지금까지 문화와 사회발전에 관한 담론들을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문화와 사회발전에 대한 담론들은 크게 베버주의와 맑스주의의 틀 속에서 이해될 수 있다. 베버주의와 맑스 주의는 자신들의 입장을 토대로 문화가 사회와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는지, 또한 사회 발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로 상당히 대비되는 시각으로 전개하였다.
맑스에게 있어서 문화는 토대에 의해 규정되는 상부 구조에 속하는 영역이다. 그래서 문화를 이해하기 위하여서 그것이 놓인 사회적 맥락, 그 중에서도 특히 권력과 얽혀 있는 사회 구조와 연관시켜서 생각하여야만 하였다. 맑스에게 있어서 문화 연구란 그 속에 관철되고 있는 이데올로기의 정체를 폭로하고 그럼으로써 그것에 저항하게 만드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문화에 대한 그러한 고찰과 연구를 통하여서 사회 속에 내재 되어 있는 지배 계급의 이해관계를 대변하기 위하여서 사회적 모순의 존재와 성격을 숨기거나 잘못 표상하면서 의식 수준에서 왜곡된 형태로 나타나는 관념들을 고발하고 민중으로 하여금 그것에 저항하게 만드는 것이 사회발전이라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그럼으로 문화가 사회발전을 가능하게 해주는 도구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그러나 베버에게 있어서 문화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문화를 설명하는 시도는 언제나 경제적인 요인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무엇보다도 경제적 조건을 고려에 넣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각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사회 현상들을 합리화 시켜주는 각기 다른 궁극적 가치와 목적을 살펴보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면서 막스 베버는 서양의 자본주의 발달은 그 기반에 깔린 궁극적 가치와 목적으로서의 프로테스탄티즘에 영향 아래에 있다고 보고 있다. 이는 궁극적 가치와 목적은 그 사회에 내면에 깔린 종교적, 윤리적 기준에 의한 것이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자본주의의 승리의 내면에 깔린 합리적인 근대적 자본주의 정신 - 직업정신 - 이 보편화되는 것이 곧 사회의 발전이라고 보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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