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판소리이해]수궁가 특성 및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06.09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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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이해-다섯마당중 수궁가에 대한 조사입니다.
목차
1. 수궁가의 논문 채택 이유 와 연구 방향
2. 수궁가의 연대적 배경 과 소개
3.수궁가의 판소리적 구성.
4.수궁가의 또다른 관점
5. 수궁가의 음악적 특징
6. 수궁가의 표현적 특징
7. 용왕의 병과 토끼의 간이 수궁가에서 부여하는 의미
본문내용
또한 토끼가 수궁행을 선택한것은 어려운 현실속에서 탈피하고 싶은 욕구에다 자신의 인간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열망도 함께 어우러진 결과이다. 토끼는 전형적인 소외받은 자의 모습이고 토끼의 용궁행은 현실세계에 불만 있는 고달픈 삶속에서 탈출하여 낙원을 꿈꾸는 원초적인 인간욕구의 출발로라 할수있다.
자라의 경우 용왕을 위해 먼길을 떠나는 충성심 강한 신하로 나오지만 임무에 실패한후 바다로 돌아가지도 못하고 방황하는 모습을 묘사한 것은 그 시대의 관료들의 답답한 업무처리 및 행정을 비판한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임무를 맡은것을 자라로 표현한것 역시 그런이유에서가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주 등장인물 중 용왕역시 자신이 살아나기 위해 서민의 간을 빼내어먹는, 자신의 생존을 민초들의 피땀과 생명도 경시하는 왕족 및 귀족층 을 대변것이 라 여겨진다. 주 등장인물이 토끼와 자라 인 반면 용왕만 인간으로 나오는 점은 왕건시대라는 점을 반영 최소한의 선을 넘지 않은거라 여겨진다.
4.수궁가의 또다른 관점
토끼가 수궁행을 선택한것은 어려운 현실속에서 탈피하고 싶은 욕구 와 자신의 정체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열망도 함께 어우러진 결과이다. 토끼는 전형적인 소외받은 자의 모습이고 토끼의 용궁행은 현실세계에 불만 있는 고달픈 삶속에서 탈출하여 낙원을 꿈꾸는 원초적인 인간욕구의 발로라 할수있다.
토끼가 몸담고 있는 육지, 즉 민중들이 현재 살아가고 있는 현실은 철저하게 약육강식, 시대상황에서 는 지배-피지배 계층 이라는 논리 아래 운영되는 사회적 공간이다.
힘쎈 동물에 의해 야기되는 향상적인 위협속에서 토끼와 같은 약자는 미래의 꿈이나 영광은 커녕 하루 하루를 지탱해나가기 힘든 상황이다. 그렇게 수궁 이라는 이상향으로 나아간 토끼는 지극한 환대에 감사해하고 우월감에 휩싸이지만 곧 자신의 위험에 처해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허나 수궁가의 토끼는 나약하지 않을뿐더러 우매한 인물도 아니다. 토끼의 지혜로 위기에서 벗어나며 수궁은 유린당하고 감당할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고 만다. 그렇게 육지로 살아 돌아 온 토끼는 현실에 만족하며 살아가게 된다는결론을 내리고 있다. 수궁에서 있었던 일을통해 자신이 발 딛고 있는 현실을 한층더 직시하게 된 것이다. 즉 한때의 꿈같은 영광보다는 현실에 충실해 살아 가는것 이 상책이라는 의미심장한 결론을 민중들에게 전하는 것이다. 조선시대의 민중들의 삶을 고려해 보았을때 이는 민중들의 원하는 이상향이 아닌 결론인것이다. 허나 허울좋은 끝맺음으로 인해 보기좋게 유교적 의미의 교훈을 전하는듯 하다.
자라의 경우 역시 재해석이 필요한 인물임에 분명하다.민중을 이용하며 토끼의 간을 위해 민중을 허울좋은말로 속이는 악역임에도 불구하고 토끼와 자라라는 허구적인 인물구성과 다소 허무맹랑한 스토리로 보기좋게 이야기를 이끌어가고 있지만 왕을 위하여 간을 내는 백성과 그를 유도하는 관료들을 그려본다면 지금까지의 수궁가는 현재까지 이어오지 못했으리라 생각해본다.
하지만 자라를 통해서 유추해온 관료의 이상향은 끝까지
참고 자료
.박성석 판소리의 실연적 고찰 배달말학회 1993
설중환, 『꿈꾸는 춘향』, 나남출판, 2000, .
이재성, 『판소리 다섯 마당』, 한국 브리태니커회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