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셰익스피어 4대 비극중 리어왕-햄릿,맥베스
- 최초 등록일
- 2006.06.09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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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어왕에 나타난 광증의 다양한 양상과
극중에 나타난 셰익스피어의 언어사용에대해
다양한 실례를 들여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리어왕의 극에서 나타나는 광증의 다양한 양상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다음 대사가 극중에서 어떻게 어울리는지 설명하고 셰익스피어의 용어사용에 대해 말해보자
*리어왕에서 보이는 세네칸 비극과 도덕극적인 요소들.
*<Hamlet>-Amanda Mabillard의 논평 (햄릿의 독백)
*<Macbeth>-Commentary on "She should have died hereafter..."
본문내용
이것은 리어왕이 미치고 나서 하는 첫 번째 대사이다. 2막 4장의 마지막에 가까워서, Goneril 와 Regan 이 그를 냉대하자 그가 울기 전에 그의 심장이 갈기갈기 찢겨질 것이라고 선언한다. 그는 광대에게 말한다: ‘난 미치게 될 것이다.’ 3막 2장의 시작부분에서 그의 예언은 실현되나, 찢겨진 것은 그의 심장이 아니라 그의 마음이었다.
그 대사는 두 가지 기능을 가진다: 무대상에 외면적으로 폭풍우의 환영을 만들어낸다.
(극장에 실제적으로 무대장치나 다른 효과는 없다.) 그리고 우리에게 리어왕의 심리의 내면에 이는 폭풍우를 보여준다.
어투는 격렬하고 단호하다. 오래 억눌린 끝에 리어왕의 감정은 빗발치는 비난(폭풍우 같은)의 말들로 갑자기 튀어나온다. 그 대사는 일련의 명령법형식으로 나립?? ‘불어라’, ‘내뿜어라‘,’태워라‘,’쳐라‘,’부숴라‘,’엎질러라‘. 각각의 문장은 파괴의 주문이며 느낌표로 끝난다. 그의 딸들에게 굴복한 채 리어는 왕의 행동을 다시금 한다. 그의 딸들과 왕국을 통제하는데 실패한 채 그는 환경을 동제하려 한다. 그는 아직 하인들에게 둘러 쌓여있는 상상 속에서 천둥번개 ’벼락의 선구자‘를 부른다. 세상은 그의 명령을 듣지 않자, 아이 같이 온 세상의 멸망을 바란다. 그의 명령들은 내면세계를 통제하려는 필사적인 시도를 의미한다.
‘바람아, 불어라! 뺨 터지게!’ 구절은 바람을 의인화 하며 리어왕의 자아상을 보여준다: 그는 사납게 뺨을 때리며 부는 폭풍우 한 가운데 있다. ‘유황불’은 지옥불을 의미한다 : 죄악과 무의식의 표면 아래의 세계에서 뿜어져 나오는 기분 나쁜 힘에 대한 형벌이다. 일찍이, 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