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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불교를 통해 본 한국의 차(茶) 문화

*기*
최초 등록일
2006.06.09
최종 저작일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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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를 통해 본 한국의 차(茶) 문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차의 역사와 개념
Ⅲ. 한국 다도 문화
Ⅳ. 불가의 다도문화
Ⅴ.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차 마시는 것을 즐겼다 우리의 다도역사는 불교가 융성했던 삼국시대와 고려시대를 거치며 1400여 년간 끊이지 않고 이어져 왔고, 국가와 왕실의 의식이자 사대부의 의례, 여가문화였으며, 종교인의 구도생활이었고 서민의 번민을 다스리는 문화였다. 따라서 한민족의 대표적인 고급 문화로서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지니고 있다. <br /><br />
우리 나라의 다도는 이웃의 중국이나 일본과도 확연히 다르며 불교, 유교, 도교의 사상과 어우러져 승려들 뿐 아니라 유학을 공부하는 사대부는 물론이고, 일반 백성들까지도 차를 즐겼다. 그러나 조선시대에 들어오면서 숭유억불정책의 파급효과로 말미암아 그 문화가 서서히 쇠퇴하기 시작하여 상류계층이나 승려만이 향유하고 서민들은 대용 차나 그도 안되면 숭늉을 마셨다. 그러다가 한국전쟁이 터지고 미국에 의해 커피가 급속히 확산되어 우리의 차 문화는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우리 고유의 차 문화가 우리 나라가 아닌 이웃 일본이나 중국에서야 그 흔적이 발견되기도 한다고 하니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br /><br />
그러나 최근 전통문화에 대한 재조명이 일어나는 추세인데다가 건강과 환경 그리고 정신세계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불교와 차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면서 차의 각종 기능성이 알려지고,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차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고 있다. 몸에 나쁜 커피 대신 우리의 건강을 지키고 생명연장의 꿈을 이루어 줄 수 있는 미래식품으로서 차에 대한 기대치는 어떤 식품보다 클 것이며 기독교 국가의 사람들의 마음을 빼앗은 한국의 불교 역시 마음을 고요하게 하여 차와 더불어 현대인의 심성의 건강을 지켜주는 데에는 그 기대가 매우 크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정영선, 『다도철학』, 너럭바위, 1996.
정영선, 『한국 차문화』, 너럭바위, 1990
이기윤, 빛깔있는책들67-다도, 대원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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