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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맹자와 순자의 인성론 비교

*정*
최초 등록일
2006.06.12
최종 저작일
2001.05
5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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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맹자와 순자의 인성론에 대해 그 핵심을 살펴 차이를 밝히고
그 원인을 분석한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우선, 간단히 맹자를 살펴보겠다. 맹자는 학문을 성취한 후에 정치에 뜻을 두어 仁義王道의 정치세계를 구현하려 하였으나 당시 정권자 들은 그의 주장을 空論이라 하여 받아주지 않았다. 이에 맹자는 고향으로 돌아와서 詩書를 평론하고 『孟子』7권을 지어서 그의 뜻을 후세에 전하였다.
성선설은 맹자 철학의 근본이 되는 학설이다. 문자 그대로 사람의 性은 善하다는 것이다. 자세히 풀어본다면, 사람은 누구나 선천적으로 미덕을 좋아하여 正常의 道를 지킨다는 뜻으로서, 인간의 본성이 본래 선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맹자는 성선의 사실을 인간의 심리작용을 들어서 설명하였다. 어떤 어린아이가 우물가로 기어들고 있다고 하자. 이 때에 그 광경을 보는 사람은 누구나 다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들것이다. 그것은 아주 순수한 인간 본성의 마음일 것이다. 이와 같은 마음을 맹자는 惻隱之心이라 하고, 측은지심이 없는 사람은 사람이 아니라고 하였다. 사람이 죽어 가는데 측은한 마음이 들지 않는다면 사람이 아니라는 뜻이다. 또한, 나를 부끄럽게 여기는 마음을 羞惡之心, 남으로부터 사양과 양보를 할 줄 아는 마음을 辭讓之心, 그리고 옳고 그름을 가릴 줄 아는 것이 是非之心이라 하여 이것들이 없는 사람은 역시 사람이 아니라고 하였다. 여기서 측은지심은 仁의 端이요, 수오지심은 義의 端이요, 사양지심은 禮의 端이요, 시비지심은 智의 端이라는 맹자의 성선설을 뒷받침 해주는 중요한 四端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맹자는 이 사단이 누구에게나 다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사람은 누구나 善한 본성을 가지고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사단을 모든 사람이 다 가졌다면, 사람은 누구나 다 善할텐데, 不善한 사람이 많은 것은 무슨 까닭인가?


맹자는 그 점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善端은 마치 `불씨`나 `샘줄기`와 같아서 그것을 잘 키우면 거대한 불길도 되고, 긴 강과 큰 하천이 될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불씨는 꺼져버리기 쉽고, 샘줄기는 말라버리기 쉽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동양철학사상의 이해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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