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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사]명말 청초의 사상

*정*
최초 등록일
2006.06.12
최종 저작일
2005.12
27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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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말 청초의 사상중에서 양명학의 계보와 동림사상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I .序論

II. 양명학 성립의 배경
1. 사상의 억제
2. 명대(明代) 경제 발전
3.이갑제(里甲制)의 붕괴
4. 농촌신분의 변화
5.주자학 수정의 움직임

III.양명학(陽明學)의 성립(成立)
1. 왕양명의 사상

IV. 양명학의 전개(展開)
1. 양명학의 분열
2. 사구교(四句敎)와 양명학의 좌우분파
3. 귀적파(歸寂派)의 사상
4. 수증파(修證派)의 사상
5. 현성파(現成派)의 사상

V. 주자학 그리고 경세(經世)사상으로의 전환
1. 동림학파(東林學派)의 형성
2. 동림학파의 사상과 성격
3. 유종주(劉宗周)의 사상
4. 황종희(黃宗羲)의 사상
5. 고염무(顧炎武)의 사상
6. 왕부지(王夫之)의 사상

VI. 結論

본문내용

I. 序 論.
주자학(朱子學)을 송대(宋代)를 대표하는 학술사상이라면 양명학(陽明學)은 명대(明代)의 사상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명대의 사상은 양명학이라는 새로운 심학(心學)에 의해 기존의 주자학과 대립하게 되고 결국 심학이 대두됨으로 다양하게 발전하게 된다. 이는 양명학이 유행하게 되는 것은 양명학 고유의 특징에 있을 것이며, 새로운 사상의 대두는 사회의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되기 마련이다. 명초(明初) 주자학은 명 왕조의 필요해 의해 관학(官學) 되었다. 그러나 명대 사회의 변화는 기존의 사고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안되었고 결국 양명학의 성립의 결과로 이루어 졌다. 그러한 점에서 양명학의 대두는 이러한 사회변화와 함께 이해해야 하는 것이 옳은 것이다. 명말기와 청초(淸初)로의 역사적 흐름을 통해 양명학의 성립 그리고 그 전개를 개략적으로 보고자 하며, 더불어 명말ㆍ청초기에 빼놓을 수 없는 삼유노(三遺老) 이른바 황종희(黃宗羲), 고염무(顧炎武), 왕부지(王夫之)에 대해서도 개략적으로 살핌으로써 청대를 이끌었던 고증학의 원류도 찾아 보고자 한다.
양명학에 대해서는 그 전반을 모두 다루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명말 전반적으로 유행을 했던 양명학 좌파(左派)에 대해 중심적으로 보기로 하며 조영록(曺永祿)은 논문에서 황종희의 『明儒學案』「泰州學案序」의 예에 따라 왕학좌파의 서술의 대상을 하심은까지 한하고 그 이후의 이탁오(李卓吾)와 같은 인물은 제외 시키고자 한다.

II. 양명학 성립의 배경.
1. 사상의 억제.
1368년 정월 주원장(朱元璋)은 황제에 즉위하여 남경에 도읍을 전하고 국호를 대명(大明), 연호를 홍무(洪武)라 했는데 이가 바로 명 태조(太祖)이다.
주원장은 사대부들의 사상을 통제하기 위하여 과거제도의 형식과 내용에 엄격한 제한을 두었다. 팔고문(八股文)은 과거 시험의 기본 문장이 되었고 이로써 문체가 고정되어 융통성이 없게 되어 그 해독이 명ㆍ청 양대에 걸쳐 심각하였다. 과거의 시험 내용은 주희(朱熹)의 『사서집주(四書集注)』를 기본 교재로 정함으로써 지식인들의 독립적 사고가 속박당하게 되고 사상이 경화되어, 그 결과 정치적으로 강화되어가는 전제주의적 교육정책에 지식인들이 강제로 적응당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崔晶硏 외,『講座 中國史』IV, 지식산업사; 서울, 1989.
오금성 외, 『明末ㆍ淸初社會의 照明』, 한울아카데미; 서울, 1990.
裵永東, 『明末淸初思想』, 민음사; 서울, 1992.
티모시 브룩, 『쾌락의 혼돈』, 이산; 서울, 2005.
표정훈, 『하룻밤에 읽는 동양사상』, 중앙M&B; 서울, 2002.
미조구치 유조, 『중국사상 명강의』, 소나무; 서울, 2004.
徐連達 외, 『중국통사』, 청년사; 서울, 1989.
중국사연구실, 『中國歷史』, 新書苑; 서울, 1993.
宇野哲人, 『中國思想』, 內外新書; 서울, 1991.
이춘식, 『중국사 서설』, 교보문고; 서울,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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