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각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정책과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 정책
- 최초 등록일
- 2006.06.13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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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 산업 정부 지원 정책에 관한 점과 각국의 정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굉장히 충실한 자료 입니다.
목차
Ⅰ. 배경
1. 문화콘텐츠 산업 해외 진출 지원의 중요성
2. 고성장/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의 문화콘텐츠 산업
3. 문화콘텐츠의 타산업 연계 효과
4. 국제무역환경 변화와 글로벌 경쟁체제
5. 협소한 국내시장과 취약한 자본시장
6. 문화산업의 특수성 및 정부정책의 한계
Ⅱ. 해외진출 지원정책 문제점 및 개선방향
1. 세계 주요 국가별 지원정책 현황
2. 지원정책의 문제점
3. 개선방향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배경
1. 문화콘텐츠 산업 해외진출 지원의 중요성
(1)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제적 측면의 매력
문화콘텐츠산업은 지금까지 한국경제를 이끌어온 제조업보다 더 성장이 빠르고 부가가치가 높으며 부존자원이 요구되지 않아 한국경제의 차세대 주력산업이 될 수 있는 산업임
최근 한류 현상에서 볼 수 있듯이 문화콘텐츠산업의 발전은 국가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다른 모든 산업에 막대한 긍정적인 연계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
(2) 문화산업의 특수성 및 정부정책의 한계
문화콘텐츠 상품의 소비는 경제적인 이유 외에도 자국민의 정신과 사고의 영역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국가의 정체성과 관련해서 생각해야할 사안임
기술발전과 자유무역환경의 진전으로 인해 정부가 국가의 문화를 직접적으로 통제하거나 보호하기가 점점 어려워지므로 자국 문화의 발전을 위해서는 자국 문화산업의 발전이 필수적임
(3) 문화콘텐츠 산업 해외진출의 필요성
문화콘텐츠산업은 매출규모가 늘어남에 따라 한계비용이 급속히 낮아지는 성격을 가지고 있음 또한 대규모시장이 존재하여야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대규모 투자의 리스크를 상쇄할 수 있기 때문에 협소한 국내시장만으로는 자본조달 및 산업발전에 분명한 한계가 존재하여 해외진출이 절대적으로 요구됨
정보통신기술과 뉴미디어의 발전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디지털콘텐츠의 수요가 폭증하고 있어 새로운 해외진출 사업의 기회가 늘어나고 있음
정보통신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이 세계 어느 곳에서도 전 세계의 디지털콘텐츠로 접근을 가능케 하여 문화콘텐츠산업에서 자국산업 보호에 한계가 있고 글로벌 경쟁이 일어날 수밖에 없으므로 적극적인 해외진출 없이는 자국산업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려움
2. 고성장/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의 문화콘텐츠 산업
(1) 세계문화산업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2000년 약 1조 1천억 달러에서 2003년 1조 2천억 달러로 연평균 3.46%로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