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분석]이기영론 - 고향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6.06.14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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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시간에 했던 레포트입니다.
많은조사를 해서 만든 레포트구요. 점수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기영작가가 쓴 고향을 중심으로해서 세밀하게
분석하였으니 많은 도움이 있으실겁니다.
목차
1. 들머리
2. 본론
2-1 . 작가소개 및 작품경향
2-2 . <고향>의 줄거리
2-3 . <고향>발표 당시의 시대적 상황
3. <고향>의 인물유형과 인물의 자율성
3-1 . 인물의 자율성
3-2 . 인물의 형상화에 성공한 부분- 김희준
4. 민중적 현실을 반영하는 <고향>의 리얼리즘적 측면
4-1 . <고향> 속의 계급적 계몽주의
4-2 . 계급 대립의 관계 구조를 통한 물상화된 현실의 총체화
4-3 . 계급적 계몽주의와 욕망의 실현
4-4 . <고향> 에 나타난 타자성의 미학
5. <고향> 속의 스며든 또다른 시각들
6. <고향>에서 드러나는 한계
7.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본 <고향>
8. 맺음말
본문내용
1. 들머리
1920년대 중반 들어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한 우리 근대 소설사는 카프라는 강력한 조직을 중심으로 한 경향 소설과 그 대타 의식화 개념으로서의 이른바 민족주의 소설의 두 대립함을 양축으로 하는 골격을 지녔다. 민촌(民村) 이기영(李箕永)은 경향(프로) 소설을 대표하는 가장 우수한 작가로서 그의 삶과 문학을 돌아볼 때, 그는 경향성을 단순히 유행사조가 아닌 자기 시대를 보고 해석하는 인식의 발판으로 삼았다는 점, 그리고 식민사회의 내부를 들여다보고, 그 고뇌와 갈등을 문학적으로 구현하고자 했던 한 시대의 문학지성을 대변한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민촌(民村) 이기영의 생애와 그의 문학 세계를 간략히 알아보고, 1933년 11월 15일부터 1934년 9월 21일까지 조선일보에 연재된 장편소설인『고향』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 작가소개 및 작품경향
이기영 (李箕永,1895∼1984)은 우리 문학사에서 리얼리즘 소설가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우리 근대문학에서 농촌의 상황과 정경에 대해서 남다른 관심을 집요하게 보인다. 이는 그의 창작 수업 과정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하겠다. 그는 충남 아산군 배방면 회룡리의 가난한 농민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개명 양반으로 개화운동을 하면서 더욱 가산을 탕진하여 극도로 빈궁한 처지가 되었다. 어머니가 일찍 죽고 난 뒤, 쓸쓸함을 메우느라 고대소설, 신소설 등을 읽으며 문학에 취미를 느끼게 되며 1910년대 남부지방 일대를 방랑하며 보고 듣고 자신이 직접 겪은 조선 민중의 암흑생활을 폭로, 규탄하고 싶은 마음에서 처음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1924년 그가 첫 작품을 발표하기 전까지 본 유학생활 1년(1922-1923)을 제외하고는 고향에서 농사를 짓거나 떠돌이 생활(5년)을 했다. 그의 작가수업에 영향을 끼친 이 농촌 생활에서의 체험과 일본 유학시절 이후 그가 접한 사회주의 계열의 작품들의 독서 등은 그의 작가적 출발의 중요한 모티브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그는 몸은 농촌에, 머리는 사회주의적 의식에 두고서 서사작업을 시작했다. 이기영은 계급대립구도를 중심으로 한 노동소설(경향소설)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그는 왕성한 창작활동을 통해 경향문학이 갖는 창조의 상대적 빈약의 한계를 실체화함과 한국 현실과 괴리되어 있는 외래의 사회주의 사상을 한국 경향 문학으로 극복해 나가는데 힘썼다. 또한 노동자에 국한되어 있던 경향 문학을 농민문학으로 이끌어 내고, 계몽적 농민문학, 중농주의 농민문학의 허위의식을 비판하여 급속도로 궁핍화되고 있던 당대의 농민과 농촌을 사실주의의 정신과 방법으로 그려내고자 했던 진정한 의미의 농민작가였다
참고 자료
조정래․ 나병철, < 소설이란 무엇인가 >, 평민사, 1991
권유, < 민족 이기영의 친일작품연구 >,1999
김병구, < 이기영의 「고향」론 >, 2000
조진기, < 이기영의 「고향」연구>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