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서양과 한국의 고전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06.15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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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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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전주의란?
1)고전주의의 기본 성격
2. 계몽주의
3. 작품을 통해 알아보는 고전주의-파우스트
1) 줄거리
2) 내용적 접근
3) 형식적 접근
4. 고전주의의 한국적 수용 양상
5. 우리나라의 계몽주의 작품
1) 해에게서 소년에게
2) 무정
본문내용
1. 고전주의란?
넓은 의미로는 그리스, 로마 작가의 작품을 기준으로 하여 이 지향점으로 도달하려는 문학정신과 경향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초역사적․ 범시대적 개념이다. 좁은 뜻으로는 17,8세기 유럽 각국에서 일어난 특유한 역사적 현상으로의 예술사조로서 한 시대를 지배했던 독특한 문예사조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다루는 고전주의는 17,8세기의 예술사조로서, 그리스 로마 시대의 고전주의와 구별하는 의미에서 신고전주의라고도 한다.
1)고전주의의 기본 성격
이성을 문학의 기초로 삼고 명쾌함과 조화와 질서 및 명석한 판단과 법칙을 좋아하며 존중한다. 이러한 고전주의 작가들은 문학의 질서를 수립하기 위해 힘쓴 한편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보편적인 주제, 특히 연애․ 원한․ 질투 같은 보편적인 인간 본성을 문학에 제시하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① 모방의 원칙(자연의 모방)
고전주의는 작품에서 자연 전형적인 인물이 제시되는데, 전형적 인물은 인간 본성의 여러 면을 유형적으로 보는 것으로 그런 모범은 고전 작품에서 찾을 수 있다. 그래서 고전주의자들은 자연, 곧 고전을 모방하라고 했다.
3. 작품을 통해 알아보는 고전주의-파우스트
1) 줄거리
제 1 부
신학, 철학, 법학, 의학 등 모든 학문을 탐구해도 마음에 충족을 느끼지 못해 한탄하던 파우스트는 절망한 나머지 독배를 든다. 그러나 부활절 종소리에 다시 삶에 대한 애착을 느끼게 된다. 그 때 파우스트는 자기를 찾아 온 악마 메피스토펠레스에게 자신의 모든 지적, 물적 욕망을 채워 주겠다고 약속한다. 이미 메피스토펠레스는 신으로부터 파우스트를 이러한 방법으로 유혹해도 좋다는 허락을 받은 뒤였다.
메피스토펠레스는 파우스트를 술집으로 데려갔으나 좋아하지 않자, 마녀의 주방으로 자리를 옮겨 어떤 여자라도 최고의 미녀처럼 보이게 하는 마약을 먹인다. 마약을 마신 파우스트는 평범하지만 마음씨 곱고 착한 마르가레테를 만나 이내 사랑에 빠진다. 이 아가씨는 그레트헨이라는 애칭으로 불리 워져 구원의 여인상으로 부각된다.
이미 자신의 영혼을 악마에게 팔아 버린 파우스트는 악의 늪에 빠지고, 순수한 사랑으로 맺어진 그레트헨까지 구설수에 올라 그녀의 오빠 발렌틴이 화를 내자, 파우스트는 메피스토펠레스의 힘으로 결투를 벌여 상대를 찔러 죽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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