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독일문학]게걸음으로 가다

*준*
최초 등록일
2006.06.15
최종 저작일
2005.06
10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독일의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귄터 그라스의
<게걸음으로 가다> 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책의 내용을 적절히 요약하였고
주제에 대해 여러 각도에서 접근하고 감상해보았습니다.
또한 한국과 독일의 역사적인 문제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책을 읽고 쓴 독후감이지만
책의 주제 자체가 가볍지 않은만큼 짧지 않은 내용입니다.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아직까지 끝나지 않은 역사

(2) 책의 등장 인물에 관하여

(3) 전후 독일의 역사적 짐

본문내용

얼마 전 영국에 이차 세계 대전 당시 독일 공습을 주도했던 E.해리슨 경의 동상이 세워졌다. 사실 독일로써는 달갑지 않았을 것이다. E.해리슨 경이 주도했던 ‘드레스덴 공습’은 독일 역사 최악의 날로 기억되고 있다. 물론 나치는 잔혹했다. 그러나 그들도 한 시간에 50만 명의 민간인을 죽이지는 못했다. 드레스덴 시민들은 그들의 소중한 문화유산과 생활 터전, 그리고 문화유산을 잃어야만 했다.
사실 이차세계대전에서 규모 상으로 두 번째 큰 피해를 본 국가는 독일이다. 흔히 우리는 영국에 행해진 독일의 공습과 그에 대한 처칠과 영국 국민들의 눈물겨운 저항을 들어 알고 있지만, 이 부분은 몇 가지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독일이 영미 연합국에게 받은 피해는 그 규모 면에서 괴링의 영국 공습과는 비교도 되지 않게 크다. 당연히 공습의 주 피해자들은 민간인이었다.
그러나 독일인들은 이와 같은 사실을 부각시킬 수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였기 때문이다. 일본이 태평양전쟁에서 200만 명의 군인을 잃었지만 그것으로 피해자인 행세를 했을 때 주변 아시아 국가들의 반응을 예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독일이 이차세계대전 때 받은 피해들은 감춰지기 쉽다.
그러나 독일이 받은 역사적인 피해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역사적인 짐만이 자신들의 저지른 잘못을 깨닫게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방적으로 역사적인 짐을 진다는 것은 가해자가 취해야 할 행동으로 타당해 보인다. 그러나 그것으로는 부족하다. 자신들이 겪었던 피해를 아는 것도 자신들이 저지른 일들이 자신들에게도 어떤 결과를 주었는지 깨닫는데 도움이 된다. 즉 독일인들은 자신들이 행한 악행 뿐 아니라 그 때문에 받은 피해까지 잘 알고 있어야, 그들의 행동이 결과적으로 얼마나 큰 아픔이 되었는지를 알 수 있는 것이다.
사실 이 소설에서는 구스틀로프 호의 침몰을 지나치게 참혹하게 표현하거나 과장해서 묘사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더 축소해서 묘사하는 느낌마저 든다. 또 침몰 장면에 대한 묘사도 많은 장을 할애하고 있지는 않다. 오히려 불룩한 배에 여우 목도리를 하고 부모의 죽음에 아무 감정도 느끼지 않는 툴라 포크리프케의 조금 억지스러운 모습을 조금 혐오스럽게까지 표현했다.
그러나 내 생각에는 이런 식의 묘사가 오히려 그 때의 사건에 더욱 관심을 두게 하는 것 같다. 사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타이타닉 호에 5배나 되는 사람들이 죽은 역사상 최악의 침몰 사건이라는 사실도 그렇다. 어쩌면 이 책에서 참혹한 표현을 삼갔던 것은 그리고 아직까지 전범국인 독일인이 이 소재를 다루면서 취해야할 어쩔 수 없는 태도이다.
‘게걸음으로 가다’는 독일 언론에서 극찬을 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주변 국가들로부터 비난을 받기도 한 작품이다. 이 소재는 금기시되고있는 민감한 소재이다. 그리고 <넙치>나 <양철북>을 읽어보지 못한 내가 평가 한 것은 아니지만, 그 이전 권터 그라스의 소설에 비해 밀도가 약하다는 평가도 있다.

참고 자료

귄터 그라스 <게걸음으로 가다>
이대영 <세계 2차 세계대전사>
*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독일문학]게걸음으로 가다 2페이지
    귄터 그라스의 『게걸음으로 가다』를 읽고이 소설을 읽고나서 많은 감정이 교차했다 ... 겪지 않은 세대들은 그 이전 세대와 달리 다시 강한 독일을 원하는 거 같다 ... 여자와 아이들의 살해자의 지나지 않는다고 표현한 것이 지금 독일에서 일어나고
  • [독일문학] 게걸음으로 가다 4페이지
    작 "게걸음으로 가다 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끌었고 화제가 된 작품이다. ... 말하고 있는 것이다. 1999년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인 귄터 그라스의 ... 노벨문학상을 거머쥔 황금 손 귄터에 의해 쓰여져 완성도 높은 문학작품이라는
  • 귄터 그라스 [게걸음으로 가다] 토론문 3페이지
    독일명작 감상『게걸음으로 가다』, 귄터 그라스1. ... 게걸음으로 가다귄터 그라스가 노벨상 수상 이후 내놓은 첫 작품인 소설 『게걸음으로 ... 가다 Im Krebsgang』는 세계 대전 막바지 독일 빌헬름 구스틀로프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독후감 3페이지
    이윽고 1808년(59세)에 독일 문학의 자랑이자 독일 교양의 자존심인 《 ... 위한 핑계였고 유부녀가 된 로테일지라도 다시 만나고 싶어 발하임으로 발걸음을 ... 베르테르처럼 아픈 사랑을 겪은 후 자살하는 젊은이의 숫자가 이천 여명에 달한 것으로
  • 행복한 청소부-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3페이지
    고향이자 의 배경인 독일에서 음악이면 음악, 문학이면 문학, 정말 많은 예술가들이 ... 선생님이 과천 국립현대미술관을 가라고 지정해 준 것으로, 소녀 감성을 안고 ... 지나가던 사람들이 그런 아저씨를 보고 걸음을 멈추고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독일문학]게걸음으로 가다
AI 챗봇
2024년 09월 0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20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