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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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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6.16
최종 저작일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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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적 해석학을 자유주의 전통의 시조로 보아 기술하였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칼 바르트로 대표되는 신정통주의의 입장과 비교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과 그의 해석학에 대하여
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과 신정통주의의 신학
결 어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예수의 인성에 대한 논의를 ‘흑인예수’ 등과 같이 조금 더 에큐메니칼한 입장에서 생각하기 위해 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슐라이에르마허는 신학의 토대를 인간의 종교적인 경험에서 찾고자 한다. 그것은 교리나 성경본문 등과 같은 객관적․획일적 기준이 아닌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해석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Context에 그 주안점을 두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 깊게 봐야할 것이 신정통주의와의 비교에 대해서이다. 자유주의 신학 사조에 반발하여 나타나게 된 신정통주의는 기독교가 현대적 사고의 구미에 맞게 변형되어 감을 비판하였다. 스탠리 그렌츠․로저 올슨 저, 신재구 역, 『20세기 신학』,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p. 96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세상의 지식과 혼재될 수 없는 ‘독자성’을 갖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고 해서 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과 신정통주의의 신학이 서로 완전히 대립하는 것은 아니다. 약간의 방법론적 차이와 그 전개 방향이 다를 뿐이지 그 근본 목적은 결국 같은 곳으로 수렴하는 듯 하다. 여기서는 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을 통해 예수의 인성이 흑인, 여성, 가난한 자, 혼혈 등 모든 분야를 포섭한다는 것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과 신정통주의의 신학이 같은 문제에 대해 서로 어떻게 다른 방향으로 전개될 수 있는지 언급해 보겠다.


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과 그의 해석학에 대하여

르네상스로부터 시작된 현대정신은 과학적 경험주의와 역사적 상대주의를 주창했다. 이러한 사조는 신학의 영역에도 예외가 될 수 없었다. 신학은 이러한 시대적 경향에 의해 강한 도전을 받게 되었고 그것은 성서의 역사적 확실성과 여러 전통적인 신학에 대한 문제 제기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운데 슐라이에르마허는 현대 세계에서 존립할 수 있는 신학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그는 신학을 과거의 도식의 단순한 반복으로 간주하지 않고 현대 세계와의 살아 있는 관계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보았다. 목창균 저, 『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사상』, 한국신학연구소, p. 30
신학적 관심의 방향과 출발점을 교리, 성경본문이 아닌 인간의 종교적 경험, 크리스천의 자기의식에서 찾게 된 것이다. 그렇게 했을 때 신학은 과거의 답습이 아닌 미래를 지향하는 변혁적․재창조적 행위가 될 수 있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목창균 저, 『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사상』, 한국신학연구소
스탠리 그렌츠․로저 올슨 저, 신재구 역, 『20세기 신학』,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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