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를 문예사조적 관점으로 살펴본 글
목차
1.서론
2.본론
2-1리얼리즘 2-2.작가분석 2-3. 작품분석 2-4. 시사점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디포가 활약한 17세기 말부터 18세기 초는 르네상스 이후 거대하게 일고 있던 시민혁명이 한창 진행되던 때였다. 정치적으로는 의회 민주주의가 형성되며 민권사상이 발전했고, 종교적으로는 국교도와 비국교도간의 싸움이 진행되면서 자유주의의 싹이 돋고 있었고, 경제적으로는 순수한 상업자본에 의존하던 중상주의가 성숙하여 아크라이트의 방적기 발명으로부터 시작되는 산업혁명을 예비하고 있었다. 이같은 정치적․종교적․경제적 변동에 힘입어 가장 눈부신 모습으로 드러난 것이 중산층의 대두란 대규모의 사회적 변화였다.
『로빈슨 크루소(Robinson Crusoe)』는 이런 중산층을 대표하며, 문예사적으로도 리얼리즘의 초기 작품이다. 1719년, 디포가 60세 가까운 나이에 처음 쓴 『로빈슨 크루소』는 원제는『요크의 선원 로빈슨 크루소의 생애와 이상하고 놀라운 모험 (The Life and Strange Surprising Adventures of Robinson Crusoe of York)』이다. 이 소설은 발표되자마자 그에게 큰 명성을 안겨 주었다. 그리고 지금도 많이 읽혀지는 책 중 하나이다. 이에 작품을 분석하여 문예사조적인 관련을 지어보고자 한다. 그리고 시대적인 의미에서 벗어나 지금의 현대인에게 시사하는 점이 무엇이지를 밝힌다
1. 리얼리즘
1) 영국에서의 리얼리즘 전개 김병걸, 『문예사조, 그리고 세계의 작가들 2』, 두레, 1999, pp. 70~71 참조
18세기에 들면서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철도의 개통이 가져온 교통의 발달, 수공업을 추방한 기계공업, 생활권의 확대, 스피드의 역동성(力動性), 대도시의 등장, 자본가와 더불어 노동 계급의 출현, 인구의 증가로 말미암은 해외 이주민의 급증 등과 같은 사회의 일반적 상황을 배경으로 문학이 낭만주의의 비현실적 세계(공상․몽상․정감) 속에 안주할 수 없게 된 것은 너무나 당연할 것이다.
영국은 18세기에 이미 디포, 리처드슨, 필딩의 리얼리즘 문학이 등장하는 것을 보았고, 19세기 중엽에는 디킨즈, 대커리, 틀롤러프, G. 엘리어트 등이 리얼리즘 기풍의 작품을 잇달아 내놓아 본격적인 새로운 문학의 시대로 들어가게 되었다. 1848년 경 ‘라파엘 전파(前派)’들은 빅토리아 여왕 시대의 문학의 주류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학사조를 따랐다. 그런가 하면 빅토리아 시대의 저명한 인사들도 셸리 등 낭만파의 부도덕성을 혐오스럽게 생각했다. 그러나 영국민들은 정치적인 면에서와 마찬가지로 문학에서도 프랑스처럼 어떤 급진적인 혁명을 바라기보다 점진적인 전진을 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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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Daniel Defoe, 『로빈슨 크루소 上』김병익 옮김, 문학세계사, 1993
Daniel Defoe, 『로빈슨 크루소 下』최인자 옮김, 문학세계사, 1993
최유찬, 『문학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1995
김병걸, 『문예사조, 그리고 세계의 작가들 2』, 두레, 1999
리즈 앙드리, 『로빈슨』박아르마 옮김, 이룸, 2003
권현희, <로빈슨 크루소>,《동화읽는 어른》2000년 1월호, 2000
강규한, 「Robinson Crusoe와 Moll Flander 연구 : 영국 소설의 발생과 관련하여」,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석사학위논문, 1986
박혜란, 「Robinson Crusoe와 Moll Flander의 내러티브 구조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