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사마천과 사기
- 최초 등록일
- 2006.06.22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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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마천은 현실정치의 문제를 염두에 두면서 기존의 문화전통을 꼼꼼하게 선택하고 정리하였다. 대체로 『사기』가 받아들인 문화 전통은 당시의 정치생활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단지 사마천의 저술 당시의 관점에서만 『사기』를 평가해서는 안되며, 인류역사의 발전이라는 거시적 측면에서 『사기』의 의의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목차
Ⅰ.「사기열전」 서문으로서의 ‘백이열전’
Ⅱ.「사기」의 역사관과 인생관
1. 역대 제왕에 대한 사마천의 평가
2.「사기」의 예외적 사례
3. 사기의 인물 평가
4. 사마천의 역사관과 인생관 그리고 궁형
Ⅲ.「사기」의 공헌
본문내용
1. 「사기열전」 서문으로서의 백이열전
백이열전은 「사기」 70열전의 첫 편으로 은말 주초에 살았던 백이와 그의 동생 숙제에 대한 전기이다. 비록 「사기」의 원본이 백이열전을 처음에 두었는지 아닌지 현재는 판명할 수 없으나. 사마천이 열전을 기록함에 있어, 먼저 백이 열전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명하려 했던 것은 틀림없을 것이다.
공자이후 오백년 마땅히 문물을 정비하여야 하니 대대로 사관을 맡아온 사명으로 종합적인 역사를 기술하라는 것이 사마담이 아들 사마천에게 남긴 말이다. 공자는 五經을 정리하고 저술하여 인간의 규범을 정했던 것이나, 사마천은 역사를 저술하여 인간의 창조적이고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후세와 인간이 이상적이고 질서 있고 조화된 사회를 건설하는데 기여하려 한 것 이다. 「사기」중에서도 특히 인간의 각 분야에 걸친 큰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 70열전인 것이다.
앞서 말했듯 백이열전은 70열전 중 첫 번째 편으로 백이와 그의 동생 숙제의 전기를 기술한 글이다. 이편은 여느 열전과는 달리 ‘태사공曰’ 하는 평어가 글에 붙어 있지 않은 것이 특징이며 전 편이 감정에 찬 글이다. 여기에서 사마천은 천도에 의문을 표하고 부조리에 찬 세상에 처하는 청렴한 선비의 모습을 기술하며 인간이 세상에 사는 유형을 밝혔다. 뿐만 아니라 성인이 저술하지 않았더라면 많은 善人, 善事들이 인멸되었을지 모른다는 교훈과. 행적을 쌓고 이름을 남기려하면 모름지기 청운의 선비를 따라야 한다고 유시한다. 기강이 문란하고 의리가 헌 신짝같이 버려진 세상에 청렴과 의리를 선양해야 한다는 교훈에 찬 이 글은 , 뒤집어 보면 공자 이 후 오백년, 마땅히 문물을 다시 정리해야 하는, 사마천 자신의 사명과 의무감을 느끼는 회포를 담은 자신만만한 글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백이열전은 그의 역사관과 철학이 담긴 글로서, 70열전 나아가 사기 전체의 총화의 글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무전태순 저, 이동혁 옮김, 2000『사마천-사기의 세계』일각서림
김영수, 1999 『지혜로 읽는 사기』푸른숲, 서울
천퉁성 지음, 정성철 옮김, 2003, 『사기의 탄생 그 3천년의 역사』청계
사마천 지음, 김원중 옮김, 2002, 『사기열전 상,하』을유문화사
이한조, 1971 『백이와 사마천-사기총서로서의 백이열전』「대동문화연구」vol.8, 209~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