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학]19세기 프랑스 연극의 흐름
- 최초 등록일
- 2006.06.23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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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세기의 프릉스 연극의 흐름에 대해서 총괄적으로 접근하여 풀이했습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극장폭동
3. 낭만주의
4. 낭만주의 극작가
빅토르위고
알렉쌍드르 뒤마빼르
알프레 드 뮈쎄
5. 낭만주의 연극의 쇠퇴
6. 멜로드라마
7. 잘 짜여진 극 (Well-made play)
8. 극장
9. 무대
10. 배우
프랑소아 조셉 탈마(Francois Joseph Talma:1763-1826)
사라 베르나르(Sarah Bernhard:1845-1923)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19세기 초의 유럽연극은 형편이 좋다고는 할 수 없었다. 영국에서는 1843년까지 계속된 연극 독점을, 프랑스에서는 혁명이 일소해 버리고 있었다. 이 같은 프랑스에 기대해도 좋을 성싶었는데, 도를 넘은 혁명은 거구로 때려부수는 효과를 가져왔다. 그 뒤 프랑스 집정시대와 제1제정이 급속히 확립되었으나, 혁신을 위한 시간도 힘도 거의 남지 않았다. 극작가들에게는 루이14세가 몰리에르에게 주었던 자유를 호용 하지 않았으므로, 진지한 극은 그의 지배 하에서 시달렸다. 1800년에서 1875년 사이에는 산업혁명, 과학기술의 진보, 민족주의의 대두 등 중요한 사회적 변화들이 일어났다. 19세기 후반에는 노동조합의 발전으로 노동계급들이 사회. 정치 세력으로 등장하여 인식범위에 포함되기 시작했다.
2. 극장폭동
극장에 대한 19세기적 열망은 악명 높은 여러 차례의 극장폭동(theater riots)을 통해서 분명히 확인할 수 있다. 그 중 1830년에 파리에서 발발한 폭동사건은 빅토르 위고(Victor hugo ,1802-1885)가 프랑스 신고전주의 극의 본거지인 꼬메디 프랑세즈에서 『에르나니』(Hernani)를 초연하고 있을 때 일어났다. 위고 는 낭만주의자로서 신고전주의에 반대를 표명한 인물이었다. 그래서 『에르나니』는 모든 신고전주의 법칙을 깨뜨린 작품이었다. 55일 동안이나 지속된 고성과 폭동, 충돌은 신고전주의의 지지자와 낭만주의 옹호자들 사이의 대결로 극장에서 발생했던 것이다.
3. 낭만주의
17-18세기 연극을 신고전주의가 지배했다면 19세기의 서양연극은 낭만주의가 지배했다. 하나의 용어로서의 낭만주의는 1800년-1850년에 있었던 서양의 예술적. 사회적 경향들을 가리킨다. 낭만주의는 신고전주의와는 달리 이성보다는 자연적인 본능을, 구 귀족들을 중심으로 한 권위보다는 새로 형성된 중산층들을 중심으로 한 자유, 평등, 양심을, 진실에 대한 표준. 규칙보다는 무한한 창조적 다양성을, 인간보다는 자연을, 규범적인 법칙보다는 개인적인 천재성을 지향하게 되었으며, 연극 면에 있어서도 신고전주의가 표방했던 3일치 법칙은(시간, 장소, 행동) 행동의 일치마저도 파기하는 경향을 보였고, 실생활을 벗어난 유령. 마녀. 예언. 저주. 우연의 일치. 신의섭리 등이 연극의 기본 요소로 개입되고, 이야기 또한 그리스 신화 대신에 중세의 이야기 등이 채용되었으며 인간의 이상과 자유를 성취하거나 추구하고자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