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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사]중세국어의 음운

*선*
최초 등록일
2006.06.24
최종 저작일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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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단하게 중세국어 관련 레포트를 낼 때 유용합니다 ^^

목차

1. 정리하기에 앞서
2. 초성[ㆁ,ㆆ,ㅇ,ㅿ]의 쓰임
3. 자모의 발음, 변천, 용법
4. 복합 초성의 소리값과 변화
5. 중모음의 소리값과 변화
6. 마치면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정리하기에 앞서
국어사 시험 공부를 위해 중세 국어의 음운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이를 정리하여 레포트로 제출하고자 합니다. 초성의 쓰임과 자모의 발음, 변천, 용법을 정리하고 더 나아가 복합 초성과 중모음의 소리값과 변화도 정리해 보았습니다.

2. 초성[ㆁ,ㆆ,ㅇ,ㅿ]의 쓰임
초성 17자 가운데에서 특이한 것으로 [ㆁ,ㆆ,ㅇ,ㅿ]등을 들 수 있다. 첫째 ‘ㆁ’은 현대의 받침의 ‘ㅇ’소리와 같은데, 현대와는 달리 음절의 첫머리에도 나타난다. 그 예를 들면, ‘바, 그, 미드니가’ 등이다. 둘째, ‘ㆆ’은 사잇소리(하 , 虛헝ㆆ字)와 고나형사형 ‘ㄹ’아래 주로 쓰였는데, 된소리 부호의 기능을 띠고 있었다(니르고져 배이셔도). 또한 ‘ㆆ’을 안쓰면 다음과 같이 뒤의 초성이 병서가 된다(도라오제-도라오실쩨). 셋째, ‘ㅇ’은 환경에 따라 기능이 달랐다. ‘아, 욕(慾), (此)’에서는 ‘ㅇ’은 음절이루기 규정에 따라 글자의 모습을 갖추기 위하여 쓴 것으로 특별한 소리 값이 없다. 그러나 ‘달아, 이, 맛 노 소리오’의 경우는 목구멍에서 나는 유성 마찰음이다. 이들이 아무런 소리 값이 없다면, ‘다라, 아, ……소리요’로 적혀야 하기 때문이다. 넷째, ‘ㅿ’은 ‘아, 한, 몸’과 같이 유성음 사이에서 쓰였다. ‘ㅿ’은 ‘ㅅ’에 대립되는 유성 마찰음이었다.

3. 자모의 발음, 변천, 용법
[ㆁ]
• 명칭 : 옛이응
• 소리값 : [ŋ] (연구개음)
• 음가 : 여자초발성(如業子初發聲)-業업字 처 펴아 나 소리 니라.
• 소멸시기 : 임진왜란 이후 (17세기)
• 변천 : ㉠ 초성 - 탈락(그>그에, 다>이다), 앞 음절의 받침으로 올라 붙음(바>방울).
㉡ 종성 - 글자 모양만 바꾸어 현재까지 ‘ㅇ’으로 남아 있음.

참고 자료

고영근,『표준 중세 국어 문법론』, 집문당, 1997.
강규선 ․ 황경수,『중세 국어 문법론』, 청운, 2003.
안병희 ․ 이광호,『中世 國語 文法論』, 學硏社, 1990.
이기문 ․ 장소원,『국어사』,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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