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사회]유비쿼터스의 이해와 발전방향
- 최초 등록일
- 2006.06.26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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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비쿼터스의 이해
[1] 유비쿼터스란
[2] 유비퀴터스 시대의 도래
[3] 유비쿼터스의 특징
2. 유비쿼터스 기술
[1] 유비쿼터스 컴퓨팅
3. 생활속의 유비쿼터스
[1] TV속의 유비쿼터스
[2] 과학 기술
(1) 미국
(2) 일본
(3) 유럽
[3] 가정에서
(1) 미국
(2) 일본
(3) 유럽
[4] 교육
(1) 미국
(2) 일본
(3) 유럽
4. 우리나라의 유비쿼터스
[1] 과학 기술
[2] 정부
[3] 교육
5. 유비쿼터스의 장점
6. 유비쿼터스의 단점
7. 앞으로의 발전 방향과 노력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의 이해
[1] 유비쿼터스의 시작과 개념
급속한 IT기술의 발달은 유비쿼터스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유비쿼터스)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마크와이저(Mark Weiser)’이다. 그는 1991년 9월에 Scientific American 에 논문을 발표하였다. 여기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와 개념이 처음 사용되었다. 이 논문에서 유비쿼터스를 ‘가장 심오한 기술(가장 중요한 컴퓨터들)은 사라지는 것 ’이라고 밝히고 있다.
일본 동경 대학교의 ‘사카무라 겐’ 박사는 지난 2003년 4월 15일 COEX에서 있던 세미나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언제, 어디에서든 컴퓨터를 사용할수 있고 컴퓨터/네트워크가 인간 생활공간의 상황을 인식하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하원규 박사가 중심이 되어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하원규 박사는 유비쿼터스를 제 3공간으로 정의하고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을 ‘칩이나 센서와 같이 아주 작아서 도처의 사물 속에다 집어넣거나 입을 수도 있으며, 이들을 무선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 사람들의 말을 정리해보면 유비쿼터스는 간단히 ‘어떤 사람이라도, 언제 어디서나, 각종 단말기와 사물을 통해서 온라인 네트워크에 접속을 하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공간 또는 환경’ 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2] 유비쿼터스의 특징
(1) 사물들의 네트워킹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물리공간의 모든 컴퓨터뿐만 아니라 컴퓨팅 기능이 내재된 모든 사물들이 서로 연결된 네트워킹이 되어야 한다. 유무선 상이에 단절없는 통신망이 실현되어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된 단말기기를 사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등 우리 주변환경에 내재되어야 하므로 네트워크는 필수적이다.
(2) 인간 중심적인 컴퓨터 환경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궁극적인 모습은 상호 연결된 수많은 컴퓨터가 우리의 생활 주위에 편재되어 있지만, 결코 사용자를 귀찮게 하거나 불편하게 하지 않고 조용히 사용자가 자신을 이용해 주기를 기다리는 컴퓨팅 환경이다. 즉 사용자는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지만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게 주변상황에 파고들어 인간중심의 인터페이스를 추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