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희곡]19세기 연극
- 최초 등록일
- 2006.06.27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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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세기 연극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민족주의 [ 民族主義 , nationalism ]
낙천주의적 세계관
빅토리아 시대1837~1901
19세기 종교관
1800년에서 1875년 사이에 부각되기 시작한 드라마의 주된 3가지의 형태
새로운 무대 기술
본문내용
② 멜로드라마: 노래극 또는 음악극을 의미하는 것이다. 여기서 음악이란 극에 곁들여지는 배경 음악을 뜻하는 것으로 무성영화에서 연주되는 음악이나 뒤에 등장하는 영화의 삽입음악과 유사한 형태의 것이다. 19세기 중 상당기간 동안 이 형태의 연극은 오늘날의 영화처럼 음악반주가 있이 진행되었다. 음악은 각 장면의 정서적 성격을 강조하면서 관객으로부터 바람직한 반응을 끌어내는데 도움을 주었다. 대부분의 멜로드라마들은 때때로 노래와 춤을 포함했는데 배우의 능력여하에 따라서 이 부분이 공연 때마다 확대되거나 축소되었다. 멜로드라마의 진가는 표면적인 효과 즉 서스펜스나 공포감, 향수 등의 강렬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효과에 있으므로 작품도 이러한 감정 유발이 가능한 방식에 의하여 창작된다. 멜로드라마의 남녀 영웅들은 악당과 분명한 대립관계에 놓여 있는 인물들로 묘사된다. 그래서 관객들은 선한 인물들을 동정하고 악한 인물들은 경멸하게 된다. 멜로드라마에는 영웅이나 악당 외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다른 고정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그것들은 전통적인 멜로드라마의 도덕적 어조를 고양시키고, 선과 악의 대결 양상은 분명하고도 확고하게 구축되어 미덕이 천편일률적으로 항상 승리를 거두게 된다. 멜로드라마는 주로 현실도피적인 것이므로 시각적 스펙터클과 특수효과를 강조한다. 예를 들면 뉴욕의 빈자(The Poor of New York, 1857)에서 보듯이 무대 위에서 집을 태우는 장면 등이 그것이다. 19세기의 관객들은 사회, 종교, 도덕적인 규범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와는 대조적으로 1960년대 이후의 관객들은 전통적인 가치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게 된다. 베트남 전쟁과 정치 스캔들의 부분적인 영향을 받은 1960년대 이후의 관객들은 더 이상 선과 악이 확연하게 구분된다는 사실을 믿지 않게 된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등장한 보니와 클라이드(The Wild Bunch, Bonny and Clyde)나 대부(The Godfather)뿐 아니라 이보다 훨씬 최근 것으로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오스카 수상작인 용서받지 못한자(The Unforgiven)에서는 악당처럼 보이는 등장인물들이 영웅적으로 그려지고 법의 힘이 악으로 제시된다, 또한 전통적인 고정인물들과 흑인 차별주의자, 여성차별주의자들도 배척당한다. 멜로드라마의 이러한 변화는 신념과 가치관에 대한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 편으로는 여전히 전통적인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는 멜로드라마로는 스타워즈(Star Wars), 인디아나 존스(Indiana Jones)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