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왕도정치사상(王道政治思想)1) 왕도정치사상의 배경
2) 왕도정치의 개념과 역할, 역사
① 왕도정치의 개념과 역할
② 왕도정치의 역사
3) 맹자의 왕도사상
① 정치의 방법으로서의 왕도주의
맹자의 왕도사상
4) 왕도정치의 정의 및 개요
5) 맹자의 `인정`(仁政)론의 이상과 의전(義戰)론의 의미
2. 맹자에 나오는 왕도정치와 경제
1) 王道政治와 經濟 (왕도정치와 경제)
가. 생활 안정과 교육 진흥 (양혜왕 상 제3장)
나. 경제생활 기초로서의 농민 (만장 하 제2장)
다. 稅制의 整理(세제의 정리) (공손추 상 제5장)
라. 井田法(정전법)과 학교교육 (등문공 상 제3장)
마. 民生問題(민생문제)의 해결 (진심 상 제12장)
바. 3 가지 稅法(세법) (진심 하 제27장)
2) 王道政治와 仁政 (왕도정치와 인정)
가. 王道政治가 가능한 근거 (양혜왕 상 제7장 )
나. 작은 나라에서도 가능한 王道政治(왕도정치) (등문공 하 제5장)
다. 仁政은 王者에의 길 (양혜왕 상 제5장)
라. 王道政治(왕도정치)를 권고 (고자 하 제9장 )
3) 왕(王)과 패(覇)의 구분
가. 王者(왕자)와 覇者(패자) (공손추 상 제3장)
나. 王者의 백성과 覇者(패자)의 백성 (진심 상 제13장 )
4) 道德 重視(도덕중시)
가. 貴賤(귀천)을 優越(우월)하는 道德(도덕) (진심 상 제43장 )
나. 自己反省(자기반성) (진심 상 19 )
5) 聖賢之道의 一貫性 (성현지도의 일관성)
가. 聖人之道(성인지도)의 우월성 (진심 상 제24장)
나. 禹(우)의 治水(치수) (고자 하 제11장)
다. 성인(聖人)의 理想的(이상적)인 모습 (만장 상 제4장 )
라. 聖賢之道의 一貫性 (성현지도의 일관성) (만장 상 제9장 )
본문내용
1. 왕도정치사상(王道政治思想)1) 왕도정치사상의 배경
맹자가 생존했던 전국시대는 제후들의 타락과 부정부패가 극에 달했던 사회이다 맹자의 시대에는, 주나라는 이미 천자국의 위상을 완전히 상실하고, 천하는 경제력과 군사력을 기준으로 온갖 쟁탈을 일삼던 전국시대의 한복판이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아홉나라의 강대국이 천하를 농단하던 이른바 “전국구웅”의 할거시대였다. 지식인들은 합종연횡술 등 각종의 책략을 고안하는데 몰두하지 않으면 양주의 개인주의, 묵적의 사해동포주의 사상에 탐닉하고 있었다. 이것은 공자의 덕치론이 실현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는 맹자는 이를 배척하고 의를 구하는 당위를 실천케 하는 도덕정치를 실현하고자 했는데 이것이 왕도정치이다.
공자는 전인격적인 의미로 군자 교육의 최고의 덕목인 인과 광범위한 의미로 각종 예절과 의식의 규정일 뿐만 아니라 나라와 근본 질서를 유지하는 정치 제도와 통지 질서까지 의미한 예를 통해 인정, 즉 예치주의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반면에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이어받아 인의를 중심으로 하여 그의 정치사상을 피력하였는데 인간의 본래 모습과 현실적인 여러 덕목들의 종합이라는 이중적인 요소로 파악되었던 인의 사상이 인간의 본래의 모습만 의미하게 된다. 따라서 맹자는 광범위한 예보다는 현실속에서 구체적인 해결 방법으로 제시된 의를 강조하였다. 전국시대로 접어들면서 종법제도의 붕괴로 인한 권력추구와 사상적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공자의 예에 비해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분별력으로서의 사회성을 지닌 맹자의 의가 나타내게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맹자는 인의를 바탕으로 한 도덕정치, 즉 덕치주의를 이상으로 하며 민본주의에 입각한 왕도정치를 역설하였다.
2) 왕도정치의 개념과 역할, 역사
① 왕도정치의 개념과 역할
일반적으로 패도(覇道)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패도가 힘에 의해 정치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가리킨다면 왕도는 덕에 의해 정치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가리킨다. 왕도의 개념은 〈서경 書經〉 홍범(洪範)에서 처음 나타나는데 거기에서 왕도란 공평무사한 정치를 의미했다. 공자의 덕치 사상에서도 왕도의 내용을 보여준다.
그후 왕도사상은 맹자에 의해 완성되었으며, 한대(漢代)이후 유교가 국교로 확립되면서 왕도사상은 유교정치이념의 기본내용으로 정립되었다. 그러나 각 시대 유교의 세계관의 차이에 따라 왕도정치에 대한 설명은 서로 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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