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회복지]노숙자과복지선교
- 최초 등록일
- 2006.07.02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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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숙자과복지선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 노숙자의 이론적 이해
2. 노숙자 대책과 노숙자복지선교
3. 노숙자복지선교를 위한 교회의 역할
본문내용
1. 노숙자의 이론적 이해
1) 노숙자의 정의
노숙자를 문자적 의미로 보면 ‘길거리에서 잠자는 자’이다. 이 말은 정상적 주택에서 주거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주택의 문제이고, 노숙자를 발생시키는 구조적이고 근본적인 요인에서 빈곤의 문제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부랑인의 개념이 노숙자라는 개념에서 발전되어 가고 있으며, 개념의 폭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정부에서는 실직형과 부랑형으로 나누었으나 구조조정과 경제위기를 맞으며 거리로 나온 실직형 노숙자로 이들은 대부분이 아주 높은 자활 의지가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노숙자는 일정한 거주지를 갖지 못한 사람이라는 점에서는 외국의 노숙자와 비슷하나 이들은 노숙자와는 달리 근로 의욕이 있는, 경제적 위기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발생한 실직자라는 점에서 다르며, 우리 사회의 노숙자의 차별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점을 들고 있다.
즉, 노숙자는 안정된 주거 공간을 확보하지 못하고 거리에서 생활하는 사람, 이들을 위한 시설이나 급식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 이용 받는 대상, 노숙의 가능성이 있는 취약 계층, 예방적 접근이 필요한 이들로 광범위하게 정의한다.
2) 성서에서 나타난 노숙자
(1) 구약성서에서 나타난 노숙자
성서에서는 노숙자라는 단어가 직접 쓰인 경우는 없지만 노숙의 모습을 창세기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다.
아담과 하와는 선악과를 따 먹음으로 하나님과의 계약을 파기하고 에덴동산에서 추방당하게 된다.(창, 4:8-15) 이는 하나님께 죄를 지어 추방되어 노숙함을 말할 수 있다.
출애굽사건은 광야에서 40년간 노숙하게 하였는데 (민, 14: 20-25), 집단노숙으로 볼 수 있다. 이렇듯 구약에서 나타나는 노숙의 의미는 하나님 앞에서 죄로 인한 이유와 축복을 위한 이유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