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간단한 UML
- 최초 등록일
- 2006.07.04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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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단한 UML에 관한 문제 3가지.. 프로그램과 결과창도 포함..!!
목차
1. UML이란 무엇인가 설명하시오. (클래스, 유스케이스, 활동 다이어그램 포함)
2. Hello를 출력하는 자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3.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는 ⓐ 자바 프로그램과 ⓑ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시오.
조건) 클래스 이름 : BOX
속성 : 가로(x), 세로(y)
메소드 : get_area(넓이 구하기) , show(넓이 출력)
본문내용
1. UML이란 무엇인가 설명하시오. (클래스, 유스케이스, 활동 다이어그램 포함)
UML이란 객체 관련 표준화기구인 OMG에서 1997년 11월 객체 모델링 기술(OMT;object modeling technique), OOSE 방법론 등을 연합하여 만든 통합 모델링 언어로 객체 지향적 분석·설계 방법론의 표준 지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요구 분석,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 등의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개발자간의 의사 소통의 불일치를 해소할 수 있다. 모델링에 대한 표현력이 강하고 비교적 모순이 적은 논리적인 표기법을 가진 언어라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개발자간의 의사 소통이 쉬워지며 생략되거나 불일치되는 모델링 구조에 대한 지적도 용이하고, 개발하려는 시스템 규모에 상관없이 모두 적용 가능하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use case) 다이어그램, 순차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등 9개의 다이어그램을 기반으로 객체지향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풍부한 분석 및 설계 장치를 제공하고 있다.
1)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간의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다. 클래스에는 클래스의 이름, 속성, 메소드가 포함되고, 클래스간의 관계는 집단화, 일반화, 연관화로 표현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