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체험마케팅
- 최초 등록일
- 2006.07.04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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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험마케팅
의류학과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체험 마케팅의 등장 배경
1. 체험경제 시대의 도래
2. 밀레니엄 시대의 마케팅 추세
(1) 정보 기술의 보편화
(2) 브랜드의 물결
(3) 커뮤니케이션과 오락성
(4) 새로운 마케팅 시대의 도래
Ⅱ. 본론 - 체험 마케팅의 개념
1. 전통적 마케팅의 특징
(1) 제품의 특징과 편익에 초점을 맞춘다
(2) 제품 범주와 경쟁을 좁게 정의한다
(3) 고객을 합리적 의사결정자로 가정한다
2. 체험 마케팅의 정의
3. 체험 마케팅의 특징
(1) 고객 체험을 중시한다
(2) 실제 소비 상황을 철저히 연구한다
(3) 고객은 이성적이면서 감정적인 동물이다
(4) 방법과 도구는 다각적이다
(5) ‘브랜드=ID’에서‘브랜드=EX’로
4.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토대 (SEMs, ExPros)
(1) 전략적 체험 모듈 (SEMs)
(2) 체험 제공 수단 (ExPros)
5. 체험 마케팅의 원칙
(1) 체험 마케팅은 ‘지속성’ 있게 실행되어야 한다.
(2) 체험 마케팅은 ‘일관성’ 있게 실시되어야 한다.
(3) 체험 마케팅은 ‘정교’ 해야 한다.
Ⅲ. 본론 - 체험 마케팅의 사례
1. 체험 마케팅의 범위
(1) 교통 상품 분야
(2) 산업재 분야
(3) 뉴스와 오락물 분야
(4) 금융 상품 분야
2. ‘전략적 체험 모듈’ 을 통한 마케팅 사례
(1) 감각적 마케팅 (Sense Marketing)
(2) 감성 마케팅 (Feel Marketing)
(3) 인지 마케팅 (Think Marketing)
(4) 행동 마케팅 (Act Marketing)
(5) 관계 마케팅 (Relate Marketing)
3. 언론에 소개된 마케팅 성공 사례
Ⅳ. 결론 – 체험 마케팅의 미래
1. 체험 마케팅의 과거와 현재
(1) 최초의 체험 마케팅
(2) 개선 된 체험 마케팅
(3) 슈미트 교수가 본 한국 기업의 체험 마케팅
2. 진화되고 있는 체험 마케팅
(1) 쇼룸 마케팅
(2) 명사 마케팅
4. 체험 마케팅의 적극적인 실현 방안
5. 마무리
본문내용
2. 밀레니엄 시대의 마케팅 추세
(1) 정보 기술의 보편화
어느 곳 누구에게나 문서, 음악, 영상, 정보를 주고받는 것을 가능하며, 이로 인해 사람과 기업이 언제든지 서로 연결되어 체험적 세계를 공유 할 수 있다.
(2) 브랜드의 물결
국가, 대학, 심지어 개인의 이름까지도 브랜드로 인정 받는 시대가 도래
상품이란, 고객에게 체험을 제공하고 그러한 체험을 향상시키는 수단을 의미하게 됨
(3) 커뮤니케이션과 오락성
기업과 고객이 쌍방간에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며, 커뮤니케이션의 목표도 단순한 정보 전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재미와 즐거움의 제공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
인터넷 검색 사이트들이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뿐 아니라 앞 다투어 게임이나 오락, 다른 흥미거리들을 제공하려고 하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 때문
(4) 새로운 마케팅 시대의 도래
1. 전통적 마케팅의 특징
(1) 제품의 특징과 편익에 초점을 맞춘다
소비자들이 그 중요도에 따라 기능상의 특징과 상품 특징을 평가하고, 최고 효용(각 특징들을 가중하여 더한 합)을 가진 제품을 선택한다고 가정
(2) 제품 범주와 경쟁을 좁게 정의한다
전통적 마케팅의 관점에서는 코카콜라(Coca-Cola)의 경쟁자가 스내플(Snapple)이나 페리에(Perrier)가 아닌 펩시 콜라(Pepsi-Cola)
맥도날드(MacDonald’s)의 경쟁자는 피자헛(Pizza Hut)이나 스타벅스가 아닌 버거킹(Burger King)과 웬디스(Wendy’s)
스내플은 미니트 메이드 (Minute Maid)와 트로피카나(Tropicana)와 같은 생과일 쥬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