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처용가
- 최초 등록일
- 2006.07.05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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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 전해지는 8구체 향가의 2작품중 하나인 처용가의 원문을 해석해보고, 그 배경설화와 사상적 배경을 알아본다. 아울러 고려 처용가와 비교해 본다.
목차
1. 서론.
2. 작품해석.
3. 이해와 감상.
4. 처용가의 사상적 배경.
5. 고려 처용가와의 비교.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三國遺事』 권 二권에 전해지는 <처용가>는 이미 연구서가 엮어질 정도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전해지는 2작품의 8구체 향가 중 하나로 적극적 관용의 미학이라는 주제의식을 띠고 있는 작품으로 신라 지방 문화의 소산으로 보인다 할 수 있다. 여느 작품과 마찬가지로 배경설화와 함께 전해지고 있으며, 또 향가 해석에도 약간의 이견이 존재한다.
<처용가>의 주인공인 처용이 실존 인물이었는지 또는 설화상의 인물이었는지는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이와 같은 다양한 주장이 제기되어 오며 <처용가>의 연구는 끊임없이 이어져 왔지만, 정작 작품자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처용가>는 신라 헌강왕시대의 작품으로 작가는 처용으로 알려져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2. 작품해석.
<원문 및 해석>
東 京 明 期 月 良 긔 래
夜 入 伊 遊 行 如 可 밤드리 노니다가
入 良 沙 寢 矣 見 昆 드러 자리 보곤
脚 烏 伊 四 是 良 羅 가리 네히어라
二 肹 隱 吾 下 於 叱 古 둘흔 내해엇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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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동 박사 해독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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