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제해결과정]문제해결 방법과 학교학습 방법, 과정, 성격, 의의 분석

*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7.07
최종 저작일
2006.06
9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문제해결 방법과 학교학습 방법, 과정, 성격, 의의 분석

목차

1. 문제해결과정의 의미
①효과의 법칙
②연습의 법칙
③준비성의 법칙

2. 문제 해결의 성격
1. 이론의 기본전제
2. 학습의 내적·외적 요인
3. 학습의 영역과 이에 따른 수업의 원리

3. 문제해결력의 단계

4. 문제해결과 브레인스토밍

5. 문제해결력과 학교학습
□ 수업원리
□ 문제해결력을 위한 학습지도 원리
□학습에의 적용
□교사의 문제해결 접근 방법과 행동

본문내용

1. 문제해결과정의 의미
-문제란 어떤 요구나 목적을 성취하고자 할 때 문제 해결에 필요한 단서 방법 도구 및 수단을 발견하거나 동원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문제는 개인마다 양과 질의 차이를 보이면서 지니고 있다. 문제가 발생될 때 단순한 문제는 감각적인 판단으로 쉽게 해결될 수 있으나 학습자가 당면하는 여타의 제반문제들을 대부분 이미 학습한 지식이나 과거 경험에 의한 학습자 개인의 반응목록을 활용해 나가는 것이며 주로 지적 과정을 거치는데 이러한 지적 과정을 ‘문제해결과정’이라한다. 문제해결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예로서 시행착오 학습을 들 수 있다. 시행착오 학습은 손다이크의 이론으로 그는 고양이가 학습하는 것을 알아보기 위해 그림(ppt참고)과 같이 나무로 된 문제 상자(puzzle box)를 만들어 굶주린 고양이를 상자 안에 가두고 밖에다 먹이를 주었다. 상자 밖에 있는 먹이를 먹기 위해서는 문에 걸려 있는 빗장이 벗겨져야만 한다. 빗장은 상자 안에 설치된 발판에다 발을 올려놓거나 상자 가운데에 있는 막대를 밀치면 벗겨지도록 되어 있다. 고양이는 보통 상자 안에 갇혀 있는 것을 싫어하며 먹이를 먹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여 결국은 빗장을 벗기고 나와 먹이를 먹게 된다. 이와 같은 것을 반복하게 되면 고양이는 상자 안에서 문을 열고 나와 먹이를 먹는 시간이 점차적으로 단축되어 진다. 손다이크는 이와 같은 실험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학습의 법칙을 발견하였다.
①효과의 법칙:만족의 법칙이라고 하며 어떤 일을 실천하였을 때 만족스러운 상태에 이르면 더욱 그 일을 계속 하려는 의욕이 생긴다. 그러나 여러 번 연습을 해도 효과가 없으면 점점 하고자 하는 의욕이 상실되고 실망하여 결국 포기하게 된다. 여기서 만족한 상태란 개체가 학습을 피하려 하지 않고 그것을 계속 유지 하며 반복하려는 상태이며 불만족 상태란 개체가 학습을 하려 하지 않고 포기하려는 상태를 의미한다.
②연습의 법칙:모든 학습은 연습을 통하여 진보 향상되고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 특히 일반 학습이란 각종 운동기능 학습에 있어서 연습을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이와 같이 학습은 단번에 성과를 거두기보다는 꾸준한 반복적 연습의 결과로 목표에 도달하고 성공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③준비성의 법칙: 준비성이란 학습을 하려고 하는 모든 행동의 준비적 태도를 말한다. 준비성이 사전에 충분히 갖추어진 학습활동은 학습이 만족스럽게 잘 되지만, 준비성이 되어 있지 않을 때에는 학습의 결과가 만족스럽게 되지 않고 도리어 실패하기 쉽다. 그러므로 학습이 바람직하게 이루어 지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가 필요하다. 준비성이란 물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 학습을 하고자 하는 조건을 의미한다. 즉 학습자의 지능 ,경험, 성숙도, 성격 ,태도, 의지, 노력 등의 심리적 준비성은 학습의 있어서 더욱 중요한 것이다.
2. 문제 해결의 성격
①문제의 중요성과 심각성의 차이 - 개인이 문제에 대해 의식하는 정도에 따라
② 문제해결 학습 (Gagne)

참고 자료

없음
*은*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제해결과정]문제해결 방법과 학교학습 방법, 과정, 성격, 의의 분석
AI 챗봇
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55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