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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장미의 이름에서- 살인의미

*세*
최초 등록일
2006.07.08
최종 저작일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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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명한 소설로 영화로도 인기를 끌었던 `장미의 이름`에서 호르헤 신부의 살인죄를 유죄냐 무죄냐 논한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소설 ‘장미의 이름’의 배경이 되는 1077년은 그레고리 7세가 교회의 세속화를 막기 위해 황제와 성직자 서임권을 놓고 투쟁을 벌이는 시기였다.
황제 하인리히 4세(1050-1106)의 파문과 카노사의 굴욕 이후 십자군 원정(1096)으로 교황권은 절정에 이르지만 약 200년 동안이나 계속되었던 십자군 원정의 실패로 유럽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그 중 하나가 아랍문화에 대한 재인식이 시작 된 것이다. 아랍과의 만남은 상업, 과학의 발달에 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면에서 특히 큰 변화를 가져 왔는데 아우구스티누스 이후로 플라톤에 의해 밀려났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서적들이 번역되었고, 플라톤의 철학으로 해결할 수 없었던 신학의 많은 문제들을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통해서 보안하게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으로 신학을 다시 구성한 철학자이자 신학자는 바로 도미니쿠스의 영향을 받은 토마스 아퀴나스였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베네딕트 수도원의 호르헤 신부는 종교 교리상 웃음은 부정되어야 한다고 확신하고 웃음에 대해 긍정적으로 서술한 서책에 독을 발라 그것을 본 수도생들을 죽게 만들었다.
호르헤의 웃음에 대한 부정의 확신을 ‘장미의 이름’ 소설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희극을 논하고 웃음을 찬양한 서책은 얼마든지 있소. 왜 하필이면 이 서책이 유포되는 것을 그렇게 두려워하게 되었던가요?” 라는 윌리암의 물음에 호르헤는 이렇게 대답한다.
“그것은 바로 아리스토텔레스라는 철학자가 이 서책의 저자였기 때문이오. 아리스토틀의 책은 하나같이 기독교가 수세기에 걸쳐 축적했던 지식의 일부를 먹어 들어갔소. 웃음이라고 하는 것은 허약함, 부패, 우리 육신의 어리석음을 드러내는 것에 지나지 않아요. 웃음이란 농부의 여흥, 주정뱅이에게나 가당한 것이오. 여기에는 웃음이 맡는 일 몫이 왜곡되어 있어요. 이 서책에 웃음은 예술로 과대평가 되어 있고, 식자들의 마음이 열리는 세상의 문으로 과장되어 있어요. 이것이 철학이나 부정한 신학의 대상이 된대서야 어디 말이나 되는 노릇입니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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