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제도주의 방법론을 비판하라는 기말 레포트에서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저의 정성과 노력이 많이 들어간 만큼, 여러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사회학적 신제도주의 방법론의 특징
1. 문화적 인지에 따른 제도
2. 정당성
3. 동형화
4. 탈제도화
III. 사회학적 신제도주의 비판
1. 정당성 확보의 문제
2. 동형화의 문제
3. 문화적 결정론의 문제
4. 거시론적 접근의 문제
I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학적 신제도주의는 역사적 제도주의와 그 접근방법에서 차이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유사하다. 구체적으로, 사회학적 신제도주의와 역사적 제도주의 모두 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제도가 어떻게 작동하고 그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연구하는데서 공통점을 갖고 있다.
사회학적 신제도주의는 제도의 개념을 확대하여 문화적이고 상징적인 체제들을 포함하며, 개인이 행하는 선택은 개인이 어떤 제도나 집단 속에 있느냐에 따라 큰 영향을 받으며, 조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개인의 행태나 집단의 결정이 적절성의 논리에 기초한다고 설명함으로써 인지적이고 문화적인 접근방법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학적 신제도주의는 이론적인 한계점들을 가지고 있는데, 먼저 조직의 정당성 확보를 제도적 환경에의 적합성의 관점에서만 보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 다음으로 동형화를 보면, 동형화의 압력과는 다르게 조직의 형태는 다양성을 띄는 경우도 상당하다. 특히 동형화의 이론은 제도가 다른 나라로 이전될 때 나타나는 제도의 변화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 사회학적 신제도주의는 문화의 중요성을 크게 확대시켜 자칫 문화결정론에 빠질 수 있고, 이론을 일반화시키지 못하고 귀납적 설명에 그치고 있다. 또한 사회학적 신제도주의는 지나치게 거시적 측면에만 치중하여 개인의 미시적 행위를 간과하고 있는데, 개인의 이익추구 행위나 목적 지향적 행위 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제도의 형성과 제도화와 관련하여 행위자들이 차지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그들 간의 권력투쟁은 어떻게 되는가에 대한 논의도 취약하다. 이러한 한계점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가장 최근에는 사회학적 신제도주의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개인의 행위와 이익의 중요성 및 합리성과 의도성을 받아들이고 있고 구제도주의에서 강조하는 규범적 요소를 인정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하는 움직임이 존재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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