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과]농가구장 분석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6.07.12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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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2. 작품의 이해와 감상
3. 작품의 주제 및 의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교사회인 조선시대의 사대부 계층의 작품세계는 유교적 관념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던 것이 17C 이후 조선 후기 사회는 두 번의 전쟁을 치루면서 급격한 변화를 맞게 되었고, 그에 따라 당시 지배 계층이었던 사대부에게도 정치․경제․사회․문화적으로 큰 변화가 생기게 것이다. 따라서 사대부들의 시조 작품세계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 시기의 작품들에서는 조선전기부터 이어져 온 유교사상에 기반을 둔 충효나 강호가도를 노래한 시조가 아니라 좀 더 여러 가지 주제가 등장한다. 위백규의 『농가구장』은 그 대표적인 예 중 하나로서 관념적인 주제를 벗어나 보다 현실의 삶에 집중한, 그 중에서도 농민층의 삶을 노래한 시조이다. 즉 전쟁을 겪고, 실학이라는 신학문이 전해지면서 시조에서도 보다 실질적인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냄을 보여주는 시조인 것이다.
이어질 내용을 통해 『농가구장』의 작가소개, 시대적 배경, 작품의 해석 및 분석, 작품의 주제 및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작가 소개
위백규(1727~1798)은 본관 장흥(長興). 자는 자화(子華), 호는 존재(存齋)․계항(桂巷)․계항거사(桂巷居士)이다. 어려서부터 제가서(諸家書)를 탐독하여 학문적 자세를 굳힌 그는 향리의 장천재(長川齋:장흥의 관산면 방촌리)에 기거하면서 면학과 교화의 일익을 담당하였고, 1750년(영조 26) 학행으로 향천(鄕薦)을 받기도 하였다.
1751년 스승 윤봉구(尹鳳九)를 만나 그뒤 1766년까지 경서․의례․이기심성론(理氣心性論)에 관한 논의를 통하여 학문적 계도를 받았다. 과거에 계속 응시하였으나 급제하지 못하였고, 그뒤 68세가 되던 1794년(정조 18) 서영보(徐榮輔)의 천거로 그의 저술과 덕행이 정조에게 알려져 선공감부봉사(繕工監副奉事), 기장(機張)․태인․옥과현감, 장원서별제(掌苑署別提)․경기전령(慶基殿令) 등을 차례로 지냈다.
저서로는《존재집》․《정현신보》․《사서차의 四書箚義》․《환영지》․《본초강목 本草綱目》․《고금 古琴》․《격물설 格物說》․《원류 原類》․《연어 然語》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위백규 <농가>의 구조와 작품세계」『어문논집』제48집, 2003,
「존재 위백규의 실학에 관한 연구」백은준, 1986,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한문교육 전공 석사학위논문
「존재 위백규의 사회실천론에 관한 연구」임경란, 1991,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한문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위백규 시 연구」김은혜, 1996,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논문
「위백규 시 연구」김은혜, 1996, 석사학위 논문 pp45-47
「한국사상론문선집」152, <農歌九章>의 사회사적 성격, 김석회, 2001, 불함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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