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복선화음가
- 최초 등록일
- 2006.07.12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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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복선화음가 분석보고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2. 작품의 이해와 감상
3. 작품의 주제 및 의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계녀가사란 나이 찬 딸의 출가를 앞두고 여자의 규범이 될 만한 고사를 어머니가 자신의 시집살이 경험과 결부시켜 노래한 내용이다. 그것은 추상적인 훈계가 아니라 구체적이고도 주도면밀한 것으로서 양가의 부녀다운 예절을 갖추도록 일깨워주고 있다. 계녀가사가 보다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이유는 어머니 자신이 실제 겪었던 혹은 겪고 있는 시집살이의 고충을 사랑하는 딸에게 전달하였기 때문이다. 즉 가족의 친밀감이나 모정으로 인하여 더욱 진솔하게 서술되고 있는 것이다.
그 중 <복선화음가>류 가사는 계녀가사의 변형적 작품 군으로서, 시집가는 딸에게 자신과 괴똥어미의 일생을 비교해 이야기하면서 자기를 본받고 괴똥어미를 경계할 것을 훈계한 가사를 말한다.
이번 과제를 통해 다루어 볼 <복선화음가>는 서술자인 이씨부인이 자신의 일생을 서술한 뒤, 출가시킬 때가 된 딸에게 경계를 삼기 위해 괴똥어미 일생을 서술하고, 마지막에 계녀에 관해 서술하고 있는 내용의 가사이다.
앞으로 이어질 <복선화음가>의 시대적 배경, 작품의 이해와 감상, 작품의 주제 및 의의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조선시대는 엄격한 유교윤리가 지배하던 시기였다. 조선왕조의 건국과 더불어 유교를 국시로 채택하게 된 후 500여간 조선사회는 유교의 도덕적 가치관에 의해 지배되었다.
유교의 도덕적 가치관은 다음과 같다. 우주의 모든 존재는 서로 조화관계에 있으며 이 모두는 일정한 위계질서를 가지고 있는데, 이 존재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서로 최선을 다한다면 이 조화관계가 유지ㆍ발전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세계관은 인간에게도 그대로 적용되어 한 사람씩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의 위치에 맞는 행동을 잘 해나가면 모든 이치의 조화로움을 이룰 수 있게 된다고 믿었다.
참고 자료
김철호, `규방가사와 여성의 자아인식-신변탄식류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김영인, `규방문학의 자아발견의 양상`, 《향란어문》19, 성신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김석회.「복선화음가 이본의 계열상과 그 여성사적 의미」.『한국시가연구』제18권. 한국시가학회.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