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문화마케팅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6.07.15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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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마케팅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문화마케팅의 의의
3. 문화마케팅의 원류
4. 문화마케팅의 다양한 기대효과
5. 문화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6.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1세기의 대표적인 전략산업으로 꼽히는 문화산업은 막대한 시장수요와 잠재력, 컨텐츠 산업으로서 연관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부가가치 등을 고려할 때,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문화산업의 생산물은 일반 상품과는 달리 대부분 지속적으로 재활용과 변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경제성이 높다. 또한 문화 컨텐츠웨어는 수출을 통해 문화상품 수출국의 가치와 생활방식 등을 이식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선진국들은 자국의 특성에 맞는 문화상품의 개발과 마케팅에 관심을 갖는 동시에 프로모션, 이벤트, 스폰서링 등을 통해 문화상품을 기업이나 자치단체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문화산업은 정보통신, 컴퓨터와 컨텐츠웨어의 수렴현상을 거치면서 DB, 캐릭터,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공연, 스포츠, 테마파크 및 관광 등 다양한 주제로 전개되고 있다. 이에 문화마케팅의 개괄적인 포함관계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문화마케팅의 의의
21세기를 문화의 세기라 한다. 합리성보다는 감성이 선호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21세기를 정보화시대라 한다. 정보의 비대칭이 사라지고 소비자가 기업과 대등한 위치에서 마케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요즘은 ‘문화’라는 코드가 마케팅에 자주 활용되고 있다.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하지만 현재까지 통용되고 있는 것은 크게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 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의 두 가지 측면이다.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마케팅활동을 후자로 해석할 수 있다. 기업 측면에서 굳이 정의를 내리자면, “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도 높여주는 경영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김민주 저, 청림출판)
구전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한 지름길 (LG 경제연구원)
기업혁신을 위한 설득방법 - 스토리텔링 (스티븐 데닝 저, 서울 애코리브르)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문헌연구 (황의록, 김창호 교수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