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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중국철학사상]양주(楊朱)의 사상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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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7.17
최종 저작일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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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양주는 위아주의와 쾌락주의를
주장한 자로서 양주 사상에 관해
비교적 상세히 언급되어 있으니 저의 자료를 통해
학문에 많은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1. 양주의 사상사적 위치
(1) 서론
(2) 양주에 관한 언급
(3) 맹자의 비판

2. 양주사상의 자연과 진실존재
(1) 『열자』의 근원존재와 생성세계
(2) 양주에서의 명(名)중과 실(實)

3. 양주에서의 인간과 삶
(1) 생사의 문제
(2) 위아주의(爲我主義)와 쾌락설

4. 양주사상의 의의

본문내용

1. 양주의 사상사적 위치

(1) 서론

중국고대사상이 찬란하게 꽃피우던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 가운데 상당수의 사상가들은 그 생존연대뿐만 아니라 인물의 실재 여부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양주(楊朱)도 제자백가의 한 인물로서 생존연대와 인물의 배격에 관해 확실하지 않는 점이 있지만 공자와 노자보다는 늦고 장자나 맹자보다는 앞서는 시기의 인물로 보아 대개 B.C. 360년 사이에 생존한 것으로 본다. 호적, 『중국고대철학사』, (민두기 외역), 1962, p. 193.

그러나 양주는 전국시대의 혼란한 사회에서 발생하고 영향을 끼친 다양한 사상들 가운데 중요한 일익을 대표한 사상가였다. 중국사상사 전반에 걸쳐서 주류를 형성하지 못하였다 할지라도 언제나 사회와 인간의 기층에 깔려 잇는 의식상의 지위와 현실적인 세력을 지닌 사실을 인정한다면 좀 더 주의 깊은 관심을 기울려 볼 필요가 잇다. 비록 제한된 자료를 통해 양주의 기본사상을 음미하면서 그 내용을 가능한 한 체계적으로 검토하고자 하는 것이다.

(2) 양주에 관한 언급

양주에 관한 언급은 『장자(南華經)』와『열자(冲虛至德眞經)』및 『맹자』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가운데서 양주의 사상이 가장 풍부하고 집중적으로 진술되어 있는 것은 『열자』8편 속에 제 7편인『양주편』이다. 여기서『양주편』은 독립된 부분이기도 하지만『열자』속에 포함되어 있느니 만큼『열자』전체와 깊은 관련이 있을 것을 가정하면『양주편』의 이해와 더불어『열자』의 성격을 밝혀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열자』의 내용을 자세히 검토해 보면 『노자』와 동일한 표현 내지 동일한 의미 내지 동일한 의미 내용을 여러 곳에서 발견할 수 있고 노자와의 대화를 내용으로 하는 문장이 많이 실려 있어서 노자는 언제나『열자』전체사상의 대변자로서 위치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엿보게 된다.『열자』전체적인 문헌적 검토에서는 동진말(東晋末, A.D. 5세기 초)에 나타난 것으로 보는 입장도 있다. 양계초,『선진정치사상사』, 1962, 대만, P.110.

참고 자료

『맹자』
『열자』
금장태 『유교사상의 문제들』, 한국학술정보(주), 2003.
양계초,『선진정치사상사』, 1962, 대만
호적, 『중국고대철학사』, (민두기 외역), 1962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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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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