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독일표현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08.02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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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p.1
2. 독일 표현주의 미술의 형성
(1) 사회적 배경 ……………………………………………………………… p.2
(2) 사상적 배경 ……………………………………………………………… p.2~p.3
(3) 미술사적 배경 ……………………………………………………………… p.3~p.5
3. 독일 표현주의의 미술의 특징
(1) 표현주의 미술의 원리 …………………………………………………… p.6
(2) 아방가르드적 요소 …………………………………………………… p.6~p.7
4. 독일 표현주의의 구체적인 전개
(1) 다리파(Die Brucke) …………………………………………………… p.8
(2) 청기사파(Der Blaue Reiter) …………………………………………… p.8~p.9
5. 독일 표현주의의 작가
(1) 청기사파 ……………………………………………………………… p.10~p.12
(2) 다리파 ……………………………………………………………… p.12~p.15
▣참고 자료 ……………………………………………………………… p.16
본문내용
1. 서론
독일의 미술가인 빌헬름 보링거(Wilhelm Worringer)는 1911년 잡지<Der Sturm (데어 슈투름)>에 발표한 세잔느, 반고흐, 마티스에 관한 논문에서 ‘표현주의’라고 하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표현주의라는 말은 처음에는 인상주의에 반대되는 경향을 지칭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인상(Impression)이란 볼래 외적인 것이 안으로 밀고 들어오는 것을 뜻한다. 이에 대해 표현(Expression)이란 말은 반대로 내적인 것을 밖으로 밀어내는 뜻을 지니고 있다. 인상에서 표현으로의 변이는 그대로 회화의 대상이 외적 세계에서 내적 세계로 옮겨간 것을 나타낸다. 즉 외부 세계의 제현을 기본으로 삼고 있던 사실주의 회화가 인간의 내면을 표현하는 새로운 말로 된 것이다.
미술사에서 논의되는 표현주의는 유럽에서 하나의 주요 흐름으로 나타난 1905년과 신증물성이라 불리는 사실주의적 미술의 주류를 이루게 된 1925년 사이의 미술을 지칭한다. 따라서 넓은 의미로 표현주의 미술은 1905년에 시작된 프랑스의 야수파, 같은 해에 결성된 독일의 다리파, 1911년 첫 단체전을 가진 청기사파, 그리고 베를린과 빈에서 개인적으로 활동한 화가들, 나아가서는 1915년과 1925년 사이에 앞서 열거한 미술들과 유사한 형태 언어들로 사회 비판적인 작품을 제작한 제2세대 독일 미술가들이 작품을 포함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좁은 의미로는 독일의 다리파와 청기사파를 뜻한다.
2. 독일 표현주의 미술의 형성
(1) 사회적 배경
19세기말의 독일의 미술은 아직 뚜렷한 움직임이나 화가를 배출하지 못하고 혼란을 거듭하고 있었다. 19세기 프랑스 미술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의 거듭된 탈바꿈을 진행하고 있었던 반면 독일은 19세기 초 프리드리히(Friedrich)와 같은 낭만주의 풍경화가들을 제외하고는 이렇다할 미술운동이나 미술가가 나오지 않고 있었는데 이러한 현상은 당시의 역사적 또는 사회적 실제와도 관련이 있다.
당시 독일은 산업혁명에 있어서 영국이나 프랑스보다 뒤져 있었고 19세기 전반까지도 통일된 국가를 이루지 못하고 있었다. 1891년 왕위에 오른 빌헬름1세는 통일된 정보를 세웠으나 기대에는 미치지 못하여 대중은 많은 갈등의 요소를 안고 있었고 사회전반에 걸쳐 불안정한 분위기가 퍼져있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사람들 사이에 삶의 본질을 정신적인 혁명을 통해서 되찾아야 한다는 의식이 퍼져갔다.
참고 자료
◊참고 서적
정미희 지음, 독일 표현주의 미술, 일지사, 1990
곰브리치 지음/ 백승길, 이종숭 옮김, 서양미술사, 예경, 2002
노버트 린튼 지음/마순자 옮김, 표현주의, 悅話堂, 1991
쟝-루이 페리어 편저/ 이일 감수/ 김정화 완역, 20세기 미술의 모험, 에이피인터내 셔날, 2000, p.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