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역사]중세문화
- 최초 등록일
- 2006.08.10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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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있었던 시대는 중세문화였다. 그리스·로마의 고전문화, 기독교문화, 게르만문화의 3대요소가 게르만 민족에 의하여 융합되어 이루어진 것이 바로 중세유럽문화이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중세문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크리스트교 중심
2. 스 콜 라 철학
3. 대 학 설 립
4. 과 학 기 술
5. 문 학 과 예술
Ⅲ. 기타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그리스·로마의 고전문화, 기독교문화, 게르만문화의 3대요소가 게르만 민족에 의하여 융합되어 이루어진 중세유럽문화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그리스도교 중심의 문화라는 점에 있다. 중세 사회는 기독교에 의해 통일된 사회로 교회는 지방 분권적인 봉건사회를 지배하는 정신적 통일 기구였고, 기독교는 문화생활의 모든 면을 지배하였다. 중세 1,000년을 통하여 그리스도교는 유럽인의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었다. 교회는 비단 중세 유럽인들의 신앙생활만을 지배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일상생활의 구석구석까지 침투하여 이를 규제하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가 가르치는 진리는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었고, 그것에 어긋나서는 안 되었다.
중세문화는 그리스도교가 계속 중요한 역할을 맡아왔지만 완전히 지배한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중세인들의 생활이 매우 종교적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세속적인 측면을 함께 지니고 있어 양자가 기묘하게 어울려 있다. 문학의 세속적인 측면은 중세를 통하여 계속 존재해 왔을 뿐 아니라, 그것은 상공업과 도시의 발달 등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더욱 두드러진 모습으로 나타났다.
Ⅱ.본론
1. 크리스트교 중심
중세인들은 그 가치를 내세에만 두었다. 신 중심적 사고에서 비롯되었고 그들은 성(聖/ 신적인, 성스러운 초자연적 신앙의 세계)과 속(俗/ 속스러운, 자연적 세속의 세계)을 구분하여, 내세를 한 것은 거룩하고, 현세를 위한 것은 속되다고 구분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인간 사회의 현실을 개선하려는 자연과학은 발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중세의 기독교는 현실 도피적이 되든지, 아니면 기성 정치와 야합하든지 두 극단적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이후 근대인들의 비판을 받게 된다.
민족을 초월하는 보편적 성격이다. 12~13세기의 유럽은 어느 지방에 가더라도 장원·성당을 볼 수 있고, 라틴어를 사용하면 의사소통에 무리가 없었을 것이다. 또 어느 대학을 가더라도 신학이 중심과목일 것이고, 건축의 주류는 예배당이었을 것이다.
특히 13세기에 교황청은 다른 어떤 기관들보다 유럽의 정치계를 주도했다.
참고 자료
․ 기독교의 역사 (1997)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롤란드 베인튼 이길상(역)
․ 서양문화사 서울대학교출판부
․ 문화사 교양교재편찬위원회
․ 세계사 수업시간 그대로 역민사 최재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