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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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한만큼 좋은 성적 받은 발표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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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견해를 덧붙이시어 좋은 성적 받으시기 바래요.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1. 서론
2.. 김수영-「시(詩)여, 침을 뱉어라」와「반시론(反詩論)」을 중심으로
2.1. 「시(詩)여, 침을 뱉어라」를 중심으로 살펴본 김수영의 시론
2.2. 「반시론(反詩論)」을 중심으로 살펴본 김수영의 시론
3. 김수영 對 이어령 - <불온시>논쟁
3.1. 정치적 자유와 창조적 자유
3.2. 제도적 활동과 창조적 활동
4. 신동엽의 시론 - 「시인정신론(詩人精神論)」을 중심으로
5. 김지하의 시론 -「풍자냐 자살이냐」를 중심으로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어느 시대의 문학이나 보편적으로 그 시대의 문학정신을 지배하는 원체험이 존재한다. 50년대의 문학 속에 어떤 방식으로든 전쟁체험의 고통이 그림자처럼 존재했었다면, 60년대의 문학 속에는 4·19의 환희와 절망이 밑그림으로 존재한다. 그렇다면 60년대 문학연구에서 간과해선 안 될 것은 4·19 체험이 어떤 방식으로 형상화 되었는가 일 것이다. 또 한 가지, 60년대 문학을 연구할 때 본격적인 정치적·경제적 ‘근대화’의 체험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혁명의 실패라는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 과포화상태로 물밀듯이 밀려드는 근대화의 물결은 작가들에게 오히려 관념적 이상주의의 좌절이라고도 할 수 있는 4·19 체험보다도 훨씬 더 현실적으로 피부에 와 닿는 의식적 충격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경험에 어떤 방식으로 대응하는가 하는 것 역시 60년대 문학의 중요한 화두라 할 수 있다. 구중서·강형철 편, 박지영, 「유기체적 세계관과 유토피아 의식」, 『민족시인 신동엽』, 소명출판, 1999, pp.661-662.
또한 1960년대 중반부터 문단의 쟁점이 된 시의 현실참여 문제는 1970년대에도 단순한 문단적 논쟁이 아니라 시적 대상과 시적 인식의 범주를 확정하기 위한 노력으로 확대된다. 시의 현실참여를 강조했던 시인들은 상상력의 포괄성을 위하여 시적 서정성의 획득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언어적 순수에 집착했던 시인들도 일상적 경험에 대한 접근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순수와 참여의 이분법적 인식이 어느 정도 극복되고 시와 현실의 간격이 상당히 좁혀지는 결과를 낳았다.
여기에서는 1960년과 1970년대의 대표적인 시인이라 할 수 있는 김수영의 시론과 김수영과 이어령의 논쟁, 신동엽과 김지하의 시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2. 김수영-「시(詩)여, 침을 뱉어라」와「반시론(反詩論)」을 중심으로
김수영은 시정신이나 시형식면에 있어서 현대시단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특히 기존의 시적 형식을 해체한 대표적인 시인으로 이해된다. 거침없이 써내려간 산문식의 시행, 아무데서나 시행을 바꾼듯한 부자연스러운 호흡 등 이러한 시형식의 해체는 그의 시정신과 긴밀한 관련을 갖는다. 모든 일상적인 나태와 안주를 거부하고 거침없는 자유의 정신을 추구하려는 그의 시적 태도는, 안정적이나 그래서 상투적인 기존의 시적 형식을 뒤엎는 시형식의 파괴로 드러나고 있다고 생각 할 수 있다. 이제 김수영식의 시적 스타일이 현대시의 주류적 관습으로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황정산 엮, 황정산, 「김수영시론의 두 지향」, 『김수영』, 새미, 2002. 여기에서는 김수영의 시론 「시(詩)여, 침을 뱉어라」와 「반시론(反詩論)」을 중심으로 그의 시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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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정산 편, 『김수영』, 새미,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