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국 시대의 정의와 내용, 그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6.08.30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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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남북국시대의 정의와 내용, 그 의의에 대해
정리한것입니다. 일목 요연하게 잘 정리되어 있구요,
점수또한 좋았습니다^^
목차
남북국 시대의 정의
남북국 시대 내용
남북국 시대 론의 문제점 및 의의
본문내용
남북국 시대의 정의
한국사를 시대 구분할 때 통일신라와 발해가 병존한 7세기 후반부터 10세기 전반의 시기.
남북국 시대 내용
일반적으로 발해가 건국된 지역과 발해국의 주민구성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으나, 발해를 건국한 고구려의 구장(舊將) 대조영(大祖榮) 집단의 출자문제, 더 나아가서는 발해문화 담당자의 민족적 귀속에 대한 인식의 차이로 인해 현재까지도 발해사를 보는 각국의 입장 차이는 해소되지 않은 상태이다.
발해사 연구의 기본 사료인 《구당서》 발해말갈전의 "대조영은 본래 고(구)려별종"이라는 기록과, 《신당서》 발해전의 "발해는 본래 속말말갈(粟末靺鞨)로서 고(구)려에 부(附)한 자"라는 기록이 논란의 근거가 되었던 셈이다.
발해인 스스로가 남긴 발해사에 관한 문헌자료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발해사에 대한 인식의 변천을 역사적으로 검토해 보는 것도 문제에 접근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발해기사를 단편적으로 전해주는 최치원(崔致遠)의 《최문창후전집》과 《삼국사기》 등에서는 발해를 지칭하는 `북국(北國)`이라는 용어가 상대적으로 신라를 `남국(南國)`으로 인식한 동일 역사체 의식의 소산인지, 아니면 단순히 `북쪽의 나라`라는 위치상의 개념에 불과한 것인지는 단언할 수 없다.
《삼국유사》에서는 중국 측 자료를 인용해서는 말갈 계 국가로, 신라고기 등을 통해서는 고구려계가 건국했다는 사실만을 전했을 뿐 찬자(撰者) 나름의 견해는 찾아볼 수 없다.
발해사를 한국 역사로서 인식한 것은 이승휴(李承休)가 《제왕운기(帝王韻記)》에서 고구려의 구장 대조영이 발해를 건국했다고 주장한 데서 비롯된다. 그러나 아직 통일신라와 병립시켜 `남북국`이라는 발상을 하지는 않았다. 이는 우리 민족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조선 후기, 즉 1784년(정조 8) 유득공(柳得恭)의 《발해고》에 와서야 가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