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니즘론
- 최초 등록일
- 2006.09.09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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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30년대 발생한 휴머니즘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발생배경
Ⅱ. 백철의 휴머니즘론
Ⅲ. 김오성의 휴머니즘론
Ⅳ. 휴머니즘론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Ⅰ. 발생배경
1930년대 휴머니즘론은 프로문학의 퇴조와 때를 맞춰 제기되었다. 그것은 문학 외적으로는 일본군국주의가 30년대에 들어 공산주의 운동을 탄압한 결과였고 문학 내적으로는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정치성과 목적론적 문학관에 대하여 순수예술적 자각이 성숙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프롤ㄹ레타리아 문학론을 비판하면서 이 시기에 등장한 비평조류는 휴머니즘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었다. 이보다 조금 앞서 활동했던 해외문학파를 굳이 거론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박용철, 김문집, 김환태 등으로 대변되는 문예비평, 김기림, 최재서 등으로 대변되는 모더니즘 비평이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위 전형기로 불리는 30년대 중반의 비평사조들은 기본적으로 문학의 순수성과 독자성, 그리고 예술성에 토대를 두고 프롤레타리아 문학을 비판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이것은 곧 휴머니즘문학론이 단순하게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의 극복이라는 필요성 때문에 등장하지는 않았음을 뜻한다. 그렇다면 이 시기에 휴머니즘론이 등장하게 된 까닭은 무엇일까?
첫째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프롤레타리아 문학론의 정치성, 목적성에 대한 반성적 자각으로 일어났으며, 둘째는 이 무렵 유행했던 세계문학 조류를 수용한 결과였다. 이 시기의 유럽은 사상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위기에 직면하여 이를 극복하려는 지식인의 노력이 여러 방향에서 시도되고 있었는데 그것은 휴머니즘, 실존주의, 세계주의, 민족주의, 지성주의, 자유주의 등이었다. 이러한 사상계의 흐름은 일본에서도 비교적 활발하였고 한국의 휴머니즘 역시 직접적으로는 일본문단에, 간접적으로는 유럽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셋째는 일본 군국주의의 팽창에 따라 피식민 지배국인 한국에서 더 이상 민족주의 문학이나 프로 문학이 추구될 수 없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이 정치적 이념을 전제한 문학운동이 탄압되는 상황에서 예술지상주의를 제외한 이념적 탈출구는 문명비판이나 인간탐구 혹은 자연 귀의의 길 이외에는 별다른 방도가 없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