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과 기독교
- 최초 등록일
- 2006.09.13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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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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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범위
Ⅱ. 주체사상 분석
1. 주체사상의 형성배경
2.주체사상의 기능
3. 주체사상이 주민생활에 미치는 영향
4. 주체사상의 한계
Ⅲ. 북한의 종교
1. 이중적 종교 정책
2. 북한 종교의 실상
3. 주체사상과 기독교
Ⅳ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 목적
북한은 소련의 지배 하에 들어가면서 공산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지주들이 처형을 당하거나 월남을 하게 되었다. 피해는 교회에도 있었다. 동방의 예루살렘이라고 불리던 평양지역과 북한에서 교회들이 강제로 폐쇄를 당하는 등의 핍박을 받았다. 그러자 많은 목사님들과 그리스도인들이 신앙의 자유를 찾아 월남하게 되었고, 분단이후 북한은 철저하게 종교말살정책을 펴서 북한지역에서 모든 종교들을 없애버렸다. 북한체제는 마르크스-레닌의 사상으로 무장하는가 싶더니 중국과 소련과의 이념논쟁이 붉어지면서 자신들의 사상체제로 들고 나온 것이 주체사상이다.
본 논문은 북한의 주체사상을 구체적으로 연구하여 북한을 지배하는 사상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 수 있게 다루고자 한다. 그것을 기독교와 비교해 봄으로써 북한 선교를 어떤 환상을 가지고 접근하기보다는 현실로 인식하고 그 현실의 제대로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연구범위
본 논문에서는 북한의 공산주의 핵심인 주체사상을 다루고자 한다. 주체사상의 형성 배경과 주체사상의 기능 그리고 주체사상의 한계 살펴보았다. 그리고 북한사회의 종교정책을 살펴보면서 북한이 내세우고 있는 종교정책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주체사상에서 기독교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주체사상 분석
1. 주체사상의 형성배경
북한의 주체사상이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거론 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 ‘노동당 선전 선동대회에서’김일성의 ‘사상사업에서 교조조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 데 대하여’라는 연설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김일성의 논문 ‘주체사상에 대하여’에서는 김일성이 1930년 6월 카룬에서 진행된 공청 및 반제청년동맹지도 간부회의에서‘주체사상’의 원리를 처음 밝혔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어떤 문헌에서는 김일성이 14세 때인 1926년에 ‘타도제국주의의 동맹’을 결성함으로써 이것이 새로운 주체형의 당 창건의 출발점이 되었고 여기서 내세운 자주성의 원칙이 당 건설과 당 활동의 원칙이 되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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