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발레는 이태리에서 시작되어 파리로, 러시아로 퍼진 외국에 원류를 두고 있는 외국무용이다. 동작의 표현에 있어서도 스토리 전개에 있어서도 우리나라 보다는 외국의 정서와 더욱 부합한다. 무용수의 체격에 있어서도, 테크닉에 있어서도, 예술성에 있어서도 외국무용단을 앞서기란 하늘의 별따기 만큼이나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발레계에서 우리나라의 발레를 더욱 발전시키고 나아가 원류국가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만의 그 무엇이 필요하다. 그 무엇이란 한국적인 소재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가 될 수도 있고, 의상이 될 수도 있고, 음악이 될 수도 있다. 세계화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우리의 주체를 지키고 세계적으로 보편화되지 않은 우리문화의 특수성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외국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시장에서는 더더욱 그러할 것이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국립발레단에서조차 시도하지 못한 한국의 전통이야기를 소재로 창작한 작품들을 유니버셜 발레단이 시도하고 있다. <명성황후>와 <시집가는 날>에 이어서 이번에 감상한<심청>까지 시도에 있어서도 그 의미가 뜻 깊다. 아무도 시도해보지 못한 것을 시도하여 외국에 수출하는 유니버셜 발레단의 공연을 예전부터 보고 싶었는데, 마침 기회가 닿아서 기대를 품고 공연장을 찾았다. 우리는 보통‘심청’이라고 하면 곱게 한복을 차려입은 인간문화재 급의 수준 높은 어르신들의 판소리 극이나 동화책이 자연스럽게 연상되겠지만 이번 공연은 많은 사람들의 기대 속에 발레작품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역사적인 작품이었다. 팸플릿을 보니 발레 <심청>은 우리의 전통미덕인 ‘효’의 정신을 잘 나타내고 있는 한국의 고대 소설 ‘심청전’에 기인한 것으로 한국적 전통 춤사위와 양식이 서양의 발레와 조화를 이룬 유니버설발레단의 대표 창작발레라고 소개해 놓았다. 우리 모두가 어릴 적에 동화나 만화영화에서 한번쯤은 접해보았을 그 심청전을 발레로 표현한다는 것에 묘한 기대감과 흥분이 생겼다.발레는 이태리에서 시작되어 파리로, 러시아로 퍼진 외국에 원류를 두고 있는 외국무용이다. 동작의 표현에 있어서도 스토리 전개에 있어서도 우리나라 보다는 외국의 정서와 더욱 부합한다. 무용수의 체격에 있어서도, 테크닉에 있어서도, 예술성에 있어서도 외국무용단을 앞서기란 하늘의 별따기 만큼이나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발레계에서 우리나라의 발레를 더욱 발전시키고 나아가 원류국가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만의 그 무엇이 필요하다. 그 무엇이란 한국적인 소재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가 될 수도 있고, 의상이 될 수도 있고, 음악이 될 수도 있다. 세계화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우리의 주체를 지키고 세계적으로 보편화되지 않은 우리문화의 특수성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외국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시장에서는 더더욱 그러할 것이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국립발레단에서조차 시도하지 못한 한국의 전통이야기를 소재로 창작한 작품들을 유니버셜 발레단이 시도하고 있다. <명성황후>와 <시집가는 날>에 이어서 이번에 감상한<심청>까지 시도에 있어서도 그 의미가 뜻 깊다. 아무도 시도해보지 못한 것을 시도하여 외국에 수출하는 유니버셜 발레단의 공연을 예전부터 보고 싶었는데, 마침 기회가 닿아서 기대를 품고 공연장을 찾았다.
우리는 보통‘심청’이라고 하면 곱게 한복을 차려입은 인간문화재 급의 수준 높은 어르신들의 판소리 극이나 동화책이 자연스럽게 연상되겠지만 이번 공연은 많은 사람들의 기대 속에 발레작품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역사적인 작품이었다. 팸플릿을 보니 발레 <심청>은 우리의 전통미덕인 ‘효’의 정신을 잘 나타내고 있는 한국의 고대 소설 ‘심청전’에 기인한 것으로 한국적 전통 춤사위와 양식이 서양의 발레와 조화를 이룬 유니버설발레단의 대표 창작발레라고 소개해 놓았다. 우리 모두가 어릴 적에 동화나 만화영화에서 한번쯤은 접해보았을 그 심청전을 발레로 표현한다는 것에 묘한 기대감과 흥분이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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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레는 이태리에서 시작되어 파리로, 러시아로 퍼진 외국에 원류를 두고 있는 외국무용이다. 동작의 표현에 있어서도 스토리 전개에 있어서도 우리나라 보다는 외국의 정서와 더욱 부합한다. 무용수의 체격에 있어서도, 테크닉에 있어서도, 예술성에 있어서도 외국무용단을 앞서기란 하늘의 별따기 만큼이나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발레계에서 우리나라의 발레를 더욱 발전시키고 나아가 원류국가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만의 그 무엇이 필요하다. 그 무엇이란 한국적인 소재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가 될 수도 있고, 의상이 될 수도 있고, 음악이 될 수도 있다. 세계화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우리의 주체를 지키고 세계적으로 보편화되지 않은 우리문화의 특수성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외국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시장에서는 더더욱 그러할 것이다.국가에서 운영하는 국립발레단에서조차 시도하지 못한 한국의 전통이야기를 소재로 창작한 작품들을 유니버셜 발레단이 시도하고 있다. <명성황후>와 <시집가는 날>에 이어서 이번에 감상한<심청>까지 시도에 있어서도 그 의미가 뜻 깊다. 아무도 시도해보지 못한 것을 시도하여 외국에 수출하는 유니버셜 발레단의 공연을 예전부터 보고 싶었는데, 마침 기회가 닿아서 기대를 품고 공연장을 찾았다.
우리는 보통‘심청’이라고 하면 곱게 한복을 차려입은 인간문화재 급의 수준 높은 어르신들의 판소리 극이나 동화책이 자연스럽게 연상되겠지만 이번 공연은 많은 사람들의 기대 속에 발레작품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역사적인 작품이었다. 팸플릿을 보니 발레 <심청>은 우리의 전통미덕인 ‘효’의 정신을 잘 나타내고 있는 한국의 고대 소설 ‘심청전’에 기인한 것으로 한국적 전통 춤사위와 양식이 서양의 발레와 조화를 이룬 유니버설발레단의 대표 창작발레라고 소개해 놓았다. 우리 모두가 어릴 적에 동화나 만화영화에서 한번쯤은 접해보았을 그 심청전을 발레로 표현한다는 것에 묘한 기대감과 흥분이 생겼다.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발레- 심청 감상문 3페이지
- [감상문] 무용감상문 1페이지
- 심청 무용 감상문 4페이지
- 심청 (감상문) 2페이지
- [감상문]발레 호두까기인형-유니버셜 발레단 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