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헤밍웨이의 `살인자들` 서사구조 분석 (A+ Report)
- 최초 등록일
- 2006.09.13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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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참고하시어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여러분의 견해를 덧붙이시어 좋은 성적 받으시기 바래요.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1.페넬로페의 천짜기-쉬탄젤의 <서사이론>
-매개
1)방식-전달자서술인가, 반영자 서술인가.
2)인칭-1인칭 서술인가, 3인칭 서술인가.
3)외적 조망과 내적 조망
2.헤밍웨이의 ‘살인자들’
1)어니스트 헤밍웨이(Ernest Miller Hemingway)
2)헤밍웨이의 ‘살인자들(The Killers)’ 내용
3.헤밍웨이의 ‘살인자들’과 서사이론
1)방식-전달자 서술인가, 반영자 서술인가.
2)인칭-1인칭 서술인가, 3인칭 서술인가.
3)외적 조망과 내적조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페넬로페의 천짜기-쉬탄젤의 <서사이론>
독자는 언어와 정보의 의미만을 받아들이지 말고 누가 누구를 향한 말인지 알아야 한다.
소설은 누군가에 의해 말해지는 매개된 대표적인 예이다. 그것이 3인칭 전지시점으로 쓰이든 1인칭 제한 시점으로 쓰이든 모든 작품 속에는 서술자가 있다.
1. 매개.
1)방식-전달자서술인가, 반영자 서술인가.
전달자 서술-서술자와 등장인물이 멀리 떨어져 있어 들은 이야기를 전달할 뿐.
반영자 서술- 서술자와 등장인물이 한 몸이 되어 그의 시점이로 서술.
2)인칭-1인칭 서술인가, 3인칭 서술인가.
1인칭 소설- 서술자가 등장인물인 경우. 서술하는 ‘나’와 경험하는 ‘나’의 간격을 봄.
3인칭 서술- 서술자가 등장인물이 아닌 경우. 서술하는 ‘나’와 경험하는 ‘그’의 간격을 봄.
카메라의 시선-카메라가 외적인 사물을 비추듯 서술하는데 기계 뒤에 숨은 시선의 시점은 상관없다. 그리고 전혀 등장인물의 심리 속으로 들어가지 못한다.
2.헤밍웨이의 ‘살인자들’
1)어니스트 헤밍웨이(Ernest Miller Hemingway)
미국 소설가. 일리노이주 오크파크 출생. 낚시와 사냥을 좋아하는 의사인 아버지와 음악·그림에 뛰어난 어머니에게서 기질과 재능을 이어받았다. 고등학교시절부터 단편을 쓰기 시작하였고 졸업 후 기자생활을 하였다. 1918년 적십자 요원으로 제1차세계대전에 참가, 이탈리아전선에서 중상을입었는데 이것은 인생관을 크게 바꾼 계기가 되었다. 1921년 신문사 파리 특파원으로 그리스·터키전쟁을 보도하였고, 그동안 E. 파운드·G. 스타인·J. 조이스 등과 교류, 리얼리즘문학을 접하며 문학수업을 쌓았다. 1923년 《3편의 단편과 10편의 시》로 데뷔, 이듬해 《우리들의 시대에》를 발표하였다. 1926년 《봄의 흐름》에 이어 《해는 또다시 떠오른다》로 명성을 얻었고, 1929년 《무기여 잘 있거라》로 작가적 지위를 확립하였다. 1936년 에스파냐내전 때 공화정부군에 자금을 지원하고, 통신사 특파원으로 현장을 보도하였다. 1940년 에스파냐 내전을 소재로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를 발표하였다. 1952년 대어 낚기 위한 늙은 어부의 고독한 싸움을 그린 《노인과 바다》로 큰 호평을 받아, 이 작품으로 1953년 퓰리처상, 1954년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참고 자료
E·M·헤밍웨이, 헤밍웨이 단편선(킬리만자로의 눈(외)) 중 ‘살인청부업자’, 범우사, 1992
한용환, 소설의 이론, 문학아카데미
브룩스/ 워런, 소설의 이해, 1943
이중재, 우리소설의 세계, 새미
정한숙, 소설기술론, 고려대학교출판부
송하춘, 발견으로서의 소설기법, 고려대학교출판부
한용환, 서사이론과 그 쟁점들, 문예출판사
오탁번, 서사문학의 이해, 고려대학교출판부
http://profile.blog.naver.com/hemingway.do
http://kr.dic.yahoo.com/search/enc/result.html?pk=20101300&p=헤밍웨이%20&field=id&type=e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