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에 대한 질문
- 최초 등록일
- 2006.09.14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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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천신학에 대한 몇가지 질문입니다.
목차
1. 실천신학이란 무엇인가?
2. 실천신학과 다른 신학과의 관계를 설명하라.
3. 실천신학과 교회, 실천신학과 세계와의 관계를 설명하라.
본문내용
1. 실천신학이란 무엇인가?
- 실천신학은 선교학이나 에큐메닉스와 마찬가지로 교회의 실제적인 모임(Sammlung)과 보냄을 받음(Sendung)을 다루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교회를 향한 그리고 교회를 통한 성령과 말씀의 역사를 그 대상으로 삼는다.
성령과 말씀은 교회를 불러모아 세계로 내어 보낸다. 그러므로 실천신학은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에 대한 교회의 참여를 다루는 학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현재의 교회를 다루는 학문이다. 바로 이런 점에서 실천신학이 신학 전체와의 관련 속에서 설명되고 현실 교회와의 관계가 규명되는 것이다. 신학이란 관점에서 보아 교회와 세계는 바로 실천신학이 결실을 맺을 수 있는 관계의 장이다.
2. 실천신학과 다른 신학과의 관계를 설명하라.
가. 실천 신학의 우위성
- “신학은 하나의 특출한 실천과학이다.”라고 헴니츠는 말했다. 최근에 이르러 특히 헤르만․디임같은 사람은 모든 신학의 교회적 특성을 이렇게 강조한다 : “신학의 대상은 하나님의 말씀이 인간을 통해서 확증되는 사건, 그러니까 그리스도의 교회가 이 땅위에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말이다. 다시 말하면 모든 신학이 실천성 여부에 따라 그 본질이 규명된다는 말이다. 신학이 성서주석을 무시할 수도 없고, 역사를 도외시 하거나 조직적 사고를 포기할 수도 없듯이 프락시스도 부인할 수 없다. 신학이 행여나 실천적 성격을 무시하려든다면 비록 그것이 하나의 학문일 수는 있을 지언정 결코 신학이라 불리어질 수는 없다. 예를 들어 성서주석학이 성서본문을 바탕으로 하는 전문분야라 한다면 실천신학은 프락시스를 바탕으로 하여 모든 신학과 연관을 맺는 전문분야인 것이다. 신학이 교회적인 학문인 이상 교회와 관련을 맺을 때만 객관성을 인정받는다. 신학의 객관성이 ‘교회적’학문이란 점에서 본질을 찾는다는 말이다. 이런 점에서 바로 “실천신학이 모든 신학분야의 객관적 학문연구의 전제가 된다”는 사실이 입증된다. 신학자가 학자로서의 객관성을 견지하고 의미 깊게 연구활동에 종사하려면 반듯이 교회의 상황을 면밀하게 관찰하는 일이 필요하다. 그리고 교회가 어떻게 존재하고 어떤 운명 속에 몸담고 있는 가를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실천신학은 모든 신학적 연구의 전제가 된다.
이러한 입장을 두가지 측면에서 해명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로, 교회를 아는 것이 모든 신학적 통찰력의 전제가 된다는 점이다. 우리는 현실의 교회를 올바르게 보고 이해함으로써 신약성서의 문제점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할 수 있다. 성서주석이 현실교회에 대한 이해를 필수요건으로 삼았던들 그처럼 수 많은 오류를 범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역사적 연구도 역시 객관성을 띠기 위해서는 실천신학의 도움을 받아 마땅하다.
둘째로, 신학의 객관성이 단지 교회와의 연관성에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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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