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 新石器文化의 多元性과 그 遺産
(1) 농경의 시작
(2) 취락의 발전
2. 文名의 誕生과 特徵
3. 夏王朝 實體의 探索
4. 王朝體制의 形成과 發展
(1) 공자의 삼대 사상 개설
(2) 하대사상 - 소박한 자연주의의 형성
Ⅰ. 중국의 이상적 인간상 - 요
Ⅱ. 인륜의 모범자 - 순
(3) 은대사상
(4) 주대사상
결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대(淸代) 고증학(考證學)의 전통과 서구 근대 사학의 문헌고증학적 방법을 계승, 수용한 일군의 학자들이 중국 초기문명의 전승을 전한 고문헌의 신빙성에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고 나왔다. 1919년 호적(胡適)은 『中國哲學史大綱』에서 수백 년에 걸친 중국 전통의 역사와 사상사의 원래적 관념․기준․규범․통칙을 벗어나 중국철학사를 노자와 공자로부터 시작하였다. 호적은 미국에서 유학한 이후로 서구의 실용주의․실험주의 관점 리쩌허우 지음․김형종 옮김, 『중국현대사상사론』, 한길사, 2005, p.167~174
하에서 서술하였다. 이러한 관점에 대해 채원배(蔡元培)는 ꡐ마치 흐르는 물을 중류에서 자르는 듯한截斷衆流ꡑ 방법을 무리하게 적용하였다고 지적하였다. 양계초(梁啓超)는 『飮冰室文集』에서 ꡐ머리가 잘린 철학사ꡑ라고 혹평 김충열, 『중국철학사-1중국철학의 원류』, 예문서원, 2001, p.86
하였다. 그러면서 양계초는 이처럼 절단된 중국 철학의 첫머리를 보충하기 위하여 『先秦政治思想史』를 저술하였으며, 공자 이전의 三代 사상을 중국 철학 사상의 배태기로 간주 김충열, 앞의 책, p.86
하였다.
중국철학의 특징으로 ꡐ內聖外王ꡑ 풍우란(馮友蘭)은 그의 책 『중국철학사』(형설․2005)에서 중국철학의 특징으로 ꡐ내성외왕ꡑ을 들 고 있다.
과 ꡐ述而不作ꡑ을 들 수 있다. ꡐ내성외왕ꡑ은 안으로는 덕성을 함양한 성인 『論語』에서 공자가 제시한 참된 배움은 ꡐ爲己之學ꡑ을 말한다. 위기지학이란 남에게 보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인격수양 내지 덕성함야을 위한 배려움을 가리킨다. 양수명 지음․강중기 옮김, 『동서 문화와 철학』, 솔, 2005, p.18
이 되어야 하며, 밖으로는 현실에 기초한 왕이 되기를 소망하였다. 내성외왕은 ꡐ修己治人ꡑ의 유가적 사고와 같다. ꡐ술이부작ꡑ은 본받아 서술하기는 하되 새로 짓지는 않는다라는 말이다. 공자 역시 자기는 ꡒ옛것을 전술傳述 할 뿐 창작하지 않았고 옛것을 믿고 또 좋아했으니, 스스로 은나라의 어진 이 노팽老彭에 비긴다ꡓ고 한말은 그가 결코 중국 문화의 창시자가 아님을 말해 준다. 김충열, 앞의 책, p.104
공자․채원배․양계초의 말을 종합해 보면 중국의 역사는 夏시대부터 시작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공자는 ꡒ은나라는 하나라의 예를 인습하였으니 하나라의 예를 안다면 은나라의 예의 어느 부분이 보태지고 덜어졌는지를 알 수 있으며, 주나라는 은나라의 예를 인습했으니 이 또한 어느 부분이 보태지고 덜어져 있는지를 알 수 있다ꡓ고 하여 중국 문화의 일관된 인습성을 인정하였다.
참고 자료
공자 지음·박종연 옮김, 『論語』, 을유문화사, 2006
이성규, 「중국문명의 기원과 형성」
김충열, 『중국철학사』, 예문서원, 2001
중국 북경대 철학과 연구실, 『중국철학사1』, 자작아카데미, 1994
신성곤·윤혜영,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04
풍우란 지음·정인재 옮김, 『중국철학사』, 형설, 2005